[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롯데그룹이 금융업 철수를 공식 발표했다.

27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롯데는 그룹 내 금융계열사 중 롯데카드와 롯데손해보험을 외부에 매각하기로 했다.

롯데지주 한 관계자는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계열사를 소유할 수 없다는 금산분리 원칙에 대한 대응책을 고심한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롯데는 상기 회사들이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더 큰 성장과 도약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최적의 인수자를 신중하게 검토해 선정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롯데와 전략적 방향을 같이 하면서 롯데 임직원들을 보호하고 존중해 줄 인수자를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롯데지주를 설립한 롯데는 지주사 설립 2년 이내 인 내년 10월까지 손해보험, 롯데카드 등 금융계열사 지분을 모두 처분해야 한다. 공정거래법상 일반 지주회사는 금융회사 주식을 보유할 수 없기 때문.

이에 따라 롯데는 롯데카드를 우선 매각할 예정이며 씨티글로벌마켓을 주관사로, 법률자문은 김앤장법률사무소를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롯데지주는 롯데카드 지분을 93.78%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 날 사내게시판을 통해 롯데카드 김창권 대표는 직접 직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김창권 대표는 “마음이 무겁다. 나만큼 여러분들도 매우 당황스럽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 것”이라며 “우리 임직원들의 삶이 불안해지지 않을 최적의 인수자를 찾아 고용안정과 처우보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노력하겠다고 롯데카드의 대표이사로서 약속한다”고 전했다.

김 대표 이어 “현재 외부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매우 초기로, 최종적으로 어떤 결론이 날지 판단하는 것은 섣부른 단계”라며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순간까지는 다양한 추측들이 있을 것이다. 근거 없는 소문에 흔들리지 말고 우리 스스로 중심을 잡아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