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약관과 달리 보험사 마음대로 돈을 덜 지급해 문제가 된 즉시연금 문제 관련 금융당국에 분쟁 조정을 신청한 소비자가 1,7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소비자 단체가 추진하는 공동소송에 참여한 소비자 300명까지 합치면 총 2,000여명에 달하는 소비자들이 덜 받은 보험금을 받기 위해 직접 발로 뛰고 있는 것.

당국 및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9월부터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즉시연금 분쟁조정 일괄 신청접수를 받았다. 현재까지 신청자는 1700여명에 이른다.

민간 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연맹이 즉시연금을 판매한 보험사를 상대로 공동소송 모집 중이다. 공동소송에 참여하기로 한 소비자는 현재까지 2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렇게 모인 소비자 중 70%가 대형 생명보험사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3개 업체 계약자인 것으로 나타나 업체들의 고민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 생보사가 미지급한 총 액수 최소 8,000억 원에서 최대 1조 원에 육박하는 가운데 업체별로 삼성생명 4,300억 원, 한화생명 850억 원, 교보생명 700억 원 등으로 나타난 만큼 당연한 결과로 보인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은 일시납즉시연금과 약관과 달리 보험금을 덜 지급했다고 지적하며, 미지급한 보험금을 모든 가입자에게 일괄 지급하라고 지시했다.

즉시연금은 보험료 전액을 일시에 넣은 뒤 다음 달부터 매월 연금을 지급받는 상품이다. 만약 ‘만기환급형’에 가입하면 만기 때 원금도 돌려받을 수 있다. 다만 업체들은 만기보험금 지급을 위한 재원을 공제한 금액을 매월 연금으로 지급했는데 '만기보험금 지급재원을 공제한다' 설명이 약관에 빠져있던 것이 문제의 발단이 됐다.

삼성생명을 상대로 그간 덜 줬던 연금을 추가 지급해야 한다는 민원이 처음으로 제기됐고 이에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는 민원인 손을 들어줬다. 이후 금융당국은 모든 민원에 대해 일괄지급 권고했지만 업체들은 이를 거부하고 개별 사안에 대해 법정에서 가리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