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와 같은 각종 페이에 월 30만 원 안팎의 소액 신용카드 기능을 탑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금융위원회가 16일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핀테크 업계 종사자 약 3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핀테크 현장간담회에서 이같은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 질의응답 시간에 한 핀테크 업체 대표는 “페이 업체에도 소액 신용공여 기능을 부여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권대영 금융위 금융혁신단장은 “선불업자에 여신 기능을 주면 건전성 규제도 들어가야 해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못할 것 같지는 않다.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권 단장은 이어 “핀테크 업체에 제한적인 규모의 신용공여 업무를 허용해 주는 것인데 체크카드에 신용공여 기능을 넣은 하이브리드 카드도 월 30만 원 정도를 소액으로 신용 결제할 수 있다. 그런 차원에서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리 충전한 후 충전 금액만큼 결제하는 각종 페이에 신용결제가 허용되면 충전 금액이 모자라도 신용 기능을 활용, 우선 결제하고 사후에 충전·입금하는 식으로 거래할 수 있게 돼 소비자 편의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안 그래도 카드수수료 인하 여파로 업황이 나빠진 신용카드업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업계 내 일각에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는 하고 있는 것은 맞다. 그래도 소비자 선택권이 늘어난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며 "다만 아직 관련 이야기 나온지 며칠 밖에 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행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관계자는 "카드업체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어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며 "똑같이 30만 원 소액 신용공여 기능을 넣은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의 경우도 많이 활성화되진 못한 바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