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수원사옥(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 수원사옥(출처=삼성전자)

[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삼성전자가 국내 협력사에 일본산 소재‧부품 재고 확보를 요청했다. 오는 8월 일본이 한국을 백색 국가에서 제외할 경우 수출 통제 품목이 현재 반도체에 이어 스마트폰‧가전 분야로 확대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7일 스마트폰(IM)과 가전(CE) 부문 협력사에 ’일본산 소재‧부품을 최소 90일분 이상 확보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전자는 협력사에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내달 15일 이전까지는 재고의 확보를 요청했다. 만약 협력사들이 확보한 소재를 삼성전자가 다 소진하지 않을 경우 재고 관련 모든 비용을 책임지겠다는 조건까지 내민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협력사에 일본산 부품‧소재 확보 요청을 한 것을 두고 업계는 8월로 예상되는 일본 정부의 2차 규제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한다.

일본은 지난 1일 오는 24일 이후 수출무역관리령 시행령을 개정해 한국을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백색국가는 일본 정부가 정한 수출시 허가를 면제해주는 우방 국가를 의미한다.

업계는 일본 정부가 개정한 시행령이 오는 8월 22일부터 실효성을 갖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의 백색 국가 제외가 실현될 경우 한국은 일본 정부가 정한 1112개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 적용을 받게 된다. 이 경우 반도체 외에 스마트폰과 가전 등 다른 산업까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 부분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협력사에 보낸 공문에는 ‘한국이 백색 국가에서 제외되면 일본 업체의 한국에 대한 수출 품목 개별 허가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이 같은 조치가 ‘컨틴전시 플랜’을 가동한 것이라고 분석한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일본 긴급 출장 이후 지난 13일 반도체‧디스플레이 부문 사장단과 긴급 회의를 개최했고 이 자리에서 컨틴전시 플랜을 주문한 바 있다.

컨틴전시 플랜은 반도체·디스플레이 부문뿐 아니라 스마트폰·TV 등 다른 부문으로 위기가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나리오별 대응 방안 마련을 요청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가전 제품과 모바일 기기에는 일본 기업들이 공급하는 부품이 상당수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