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풍부한 식음료 제품 춘곤증 극복에 도움 돼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매서운 추위가 어느덧 물러가고 따뜻한 봄 날씨가 찾아온 가운데 이 시기만 되면 ‘춘곤증’도 같이 찾아와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크게 급증한다.

춘곤증은 계절의 변화에 우리 몸이 잘 적응을 못해서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봄철에 많은 사람들이 흔히 느끼는 피로 증상이라고 해서 춘곤증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춘곤증은 업무나 일상 생활에도 의욕을 잃어 쉽게 짜증이 나고 소화 불량, 만성 피로 등으로 실생활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런 경우 졸음을 예방하고, 정신을 깨울 수 있는 ‘웨이크업 식음료’를 섭취하고, 가벼운 운동과 작은 생활습관의 변화로 빨리 정상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춘곤증 극복 위해 생활습관 개선, 운동과 충분한 수면 중요!

춘곤증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운동이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이 가장 중요하며, 가벼운 운동도 병행해 주는 것이 좋다.

무리해서 고강도의 운동을 하기 보다는 일주일에 3-4회 정도 1시간 이내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가장 졸음이 몰려오는 오후 근무 전에는 컨디션 관리를 위해 점심식사 이후에는 회사주변을 가볍게 산책해 주거나 자리에 앉아서 목과 어깨 등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컨디션 관리를 위해 점심도 거르고 책상에 엎드려 참을 청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이 같은 행동은 허리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어 지양하는 것이 좋다.

춘곤증을 해소하기 위해 평소보다 커피를 더 많이 마시거나, 잠에 대한 스트레스로 흡연량을 늘리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될 행동이다.

과한 카페인 섭취, 흡연 등은 오히려 밤에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으로 이 시기에는 상큼한 음료나 졸음 예방을 돕는 껌 등의 대체 상품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간혹 간염, 결핵, 당뇨 등의 다른 질환의 초기증상도 춘곤증과 비슷하게 피로감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장기간의 피로가 있을 때에는 병원에 찾아가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 카페인 줄이고, 졸음 개선에 도움되는 식음료 섭취

   

▲ (왼쪽부터) 웅진식품 '하늘보리', Dole '후룻볼 파인애플 스틱', 롯데칠성음료 '하트비트', 농심 켈로그 '리얼 그래놀라'

춘곤증을 보다 쉽게 해소하기 위해서는 먹는 식습관의 관리도 중요하다. 식사 때에는 냉이와 같이 입맛을 돋우는 제철음식이 좋고, 이 외에도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00여년 역사의 청과브랜드 돌(Dole)의 ‘후룻볼 파인애플 스틱’은 엄격한 기준으로 고른 스위티오 파인애플과 과일주스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2 in1 제품이다.

일반 파인애플보다 비타민 C가 두 배 정도 많은 스위티오 파인애플을 먹기 편리한 한 입 크기로 담았고, 과일 주스를 사용해 시럽에 담긴 다른 가공과일 식품과는 차별화 했다.

또한 한 손 크기의 핸디 사이즈에 포크가 함께 들어있어, 휴대가 편리해 춘곤증으로 괴로워하는 직장인들의 간편 간식으로 제격이다.

졸음을 쫓겠다고 커피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상큼하고, 톡 쏘는 음료제품들을 마셔보는 것도 좋다. 웅진식품의 ‘하늘보리 아이스 스파클링’은 탄산수에 성질이 차가운 곡물인 보리를 더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스파클링 티 제품이다. 

100% 국산 보리 추출액과 천연 보리향으로 만들어 탄산의 청량함과 보리의 깔끔하고 구수한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요구르트 맛 기능성음료 '하트비트 요구르트맛'은 일반적인 과일 맛 기능성 음료와 달리 요구르트 맛을 더해 새콤달콤하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기능성음료다.

이번 제품은 에너지 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B3, B6, B12)과 수분 보충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K, Mg, Ca)'이 들어있어 하트비트 하나로 부족한 비타민, 미네랄, 수분 충전을 한방에 채울 수 있다.

춘곤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하다. 아침식사를 하면 오전 시간에 뇌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공급해줘서 피곤함을 덜 느끼게 되고, 점심 과식을 막아 식곤증을 예방해준다.

농심 켈로그의 ‘리얼 그래놀라’는 곡물의 진한 고소함이 가득한 그래놀라와 다섯 가지 진짜 과일이 들어 있어 풍부한 영양과 맛을 갖춘 제품이다. 귀리를 포함해 쌀, 밀, 옥수수 등의 네가지 곡물을 꿀에 섞어 오븐에서 맛있게 구운 그래놀라가 70%나 함유됐다.

에너지드링크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어 과다하게 복용하면 정상적인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지만 적당량을 마시면 춘곤증 해소에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아오츠카의 종합영양드링크 '오로나민C'는 다른 비타민 음료와 달리 탄산을 넣어 청량감을 배가시킨 것이 특징이다. 레몬 11개에 준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 B2, B3, B6, 필수아미노산 3종류를 함유하고 있어 지친 몸에 활력을 북돋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