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미지급 논란·中 매출 우려 등 악재…한국거래소 패스트트랙 취소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이랜드가 상반기 중에 추진하고 있는 IPO(기업공개)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재무구조 개선 핵심 ‘이랜드리테일’ 상장

최근까지 유동성 위기에 대한 구설수에 오르며 재무구조 개선에 의문부호를 달았던 이랜드가 이를 돌파하기 위해 티니위니 등 메가 브랜드와 굵직한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해 재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속력을 내고 있다.

특히 이랜드는 여러 자구책 가운데 재무구조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열쇠로 ‘이랜드리테일’ 상장을 진행 중이다.

상장에만 성공하면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재무 관련 잡음은 확실하게 잠재울 수 있기 때문에 이랜드는 무엇보다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랜드리테일에 따르면 이르면 5월,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이랜드리테일 상장을 성공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재무구조개선 차원에서 이랜드리테일이 상장되더라도 부동산 매각 등 자구책 등은 같이 진행 예정”이라며 “현재 부채비율은 200% 대로 떨어졌고 올해 말까지 100%대로 내리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상반기 내 상장 ‘불투명’

일각에서는 이번 상장에는 변수가 많아 계획대로 진행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보내고 있다.

지난해 12월 말 상장심사를 청구한 이랜드리테일은 현재 상장예비심사 중에 있다.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을 당시 이랜드리테일은 우량기업 패스트트랙(신속 심사) 적용을 받은 만큼 무난하게 상장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이랜드가 파트 타임 직원들의 임금 미지급 논란을 겪으며 이랜드 이미지가 크게 훼손됐을 뿐 아니라 관련 문제로 한국거래소가 패스트트랙 적용까지 취소해 업계는 상반기 중 상장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한 이랜드 입장에서 이번 상장 작업이 무산되거나 지연될 경우 재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데다, 한국신용평가의 신용등급 강등에 이어 한국기업평가에서도 이랜드의 신용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어 회사 입장으로서는 상장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중국 내에서는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경제적 보복으로 ‘한국 상품을 사지 말자’는 불매운동도 번지고 있어 중국 내 매출 비중이 큰 이랜드 역시 매출에 영향이 없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3월 중으로 심사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심시기간이 생각보다 길어져 상장이 불투명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랜드 “상장 문제없을 것”

회사 측은 상장은 계획대로 상반기 중에 추진되는 것을 목표로 진행 중으로 다른 변수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는 입장이다.

이랜드에 따르면 심사에 필요한 자료도 이미 다 제출한 상태며, 나머지 비용도 공탁한 상황이어서 절차대로 준비 중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현재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당사 입장은 최근 부정적인 이슈(임금 미지급 건 등)가 있기는 하지만 상장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상반기 중 상장이 되더라도 기업 평가 가치가 절하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한 네이처리퍼블릭 등도 정운호 전 대표의 횡령 등 도덕적 문제가 불거지며 상장이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