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상급자들의 직원 폭행 사건이 하루가 멀다 하고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MG새마을금고 한 지역 이사장이 직원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에 직원들을 폭행해 무리를 일으킨 MG새마을금고 이사장은 해당 사실이 발각되자 “부모의 마음으로 훈계하다 벌어 진 일”이라는 적반하장의 해명을 내놓아 들끓는 여론에 더욱 기름을 부었다. 

▶고막 터지도록 때린 이사장…자식 같은 마음에?

MG새마을금고가 ‘직원 폭행 갑질’ 논란에 휩싸여 곤욕을 치르고 있다. 서민들을 위한 금융기관임을 자처하는 만큼 신뢰도 하락과 이미지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YTN 보도에 따르면 안양 북부지역의 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지난 5일 지각한 부하 직원에게 폭행을 저질렀다.

보도와 함께 공개 된 CCTV 영상에는 흰 와이셔츠를 입은 이사장 A씨가 상담실이라고 적힌 공간에서 새마을금고 유니폼을 입은 남자 직원에게 화를 내다 흥분한 듯 남성의 정강이를 발로 걷어차고 뺨을 때리는 장면이 담겼다.

피해 직원은 결국 고막이 찢어져 전치 3주의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A 이사장은 자식 같은 마음에 훈계하려다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해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A 이사장의 폭행이 상승적으로 이뤄졌다는 내용도 추가적으로 밝혀졌다. 사내에는 이사장 A씨 때문에 힘들어 한 직원이 한 둘이 아니었던 것.

A 이사장은 사무실이 지저분하다는 이유로 서류 더미를 뒤엎거나 전 직원이 보는 앞에서 실무 책임자인 상무의 머리를 사정없이 내리치는 행위도 서슴지 않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새마을금고 중앙회 관계자는 “진상조사에 착수해 이사장의 징계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언론 보도를 통해 폭행사건이 발생한 사실에 알게 된 경찰 측도 진상 조사에 나섰다. 경기 안양만안경찰서는 새마을금고 측에 CCTV 영상을 제출해 달라는 협조 공문을 전달하고 폭행치상 혐의로 이사장 A씨를 수사하고 있다.

▶부패금고 ‘오명’… 국감 호출 받을까

행정자치부가 관리감독하고 있는 새마을금고는 올해로 창립 54주년을 맞았으며, 1963년 불과 다섯 개 조합으로 출발해 현재 금고 수가 전국 1,320여개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성장했다.

그러나 새마을금고는 불법 대출, 불법 선거, 불법 자금유용 등 각종 비리의 온상이라는 낙인에서 자유롭지 못한 형편이라는 점이다.

특히 단위금고별로 선임되는 이사장이 무소불위 권력을 행사하면서 온갖 비리가 횡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잡음이 여기에서 파생되고 있다.

새마을금고 이사장의 임기는 4년으로, 두 번 연임 할 수 있어 최장 12년까지 장기간 재임할 수 있는 구조로 돼 있다.

또한 당초 무보수 명예직이었지만 2005년부터 자산 규모에 따라 최대 1억 원까지 연봉을 받게 됨은 물론이고 예금과 자산을 관리 및 인사권 등 금고 운영 관련 막강한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새마을금고 이사장으로 선출되면 지역의 유력인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보니 이사장 선출 과정부터 과열양상이 벌어지며 금품 살포 등 온갖 불법 선거가 난무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상급기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행정자치부의 관리•감독 기능마저 허술해 이사장 관련 비리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부하 여직원을 상습 성추행한 포항지역 새마을금고 이사장에게는 징역 1년이 구형 됐으며, 천안의 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은 불법 대출 관여 혐의로 징역 2년을 구형 받았다.

이처럼 새마을금고의 크고 작은 금융비리가 매년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이사장의 직원 폭행사건까지 도마에 오르자 새마을금고 운영에 대한 전면적 재정비 필요성 여부가 다시 한 번 이번 국감의 논의 대상일 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앞서 지난 2015년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수십억 원대에 이르는 손실을 일으킨 새마을금고의 이사장들이 사임 당한 후 재신임 돼 다시 이사장을 하고 있다”며 “횡령, 부실경영 등 문제를 일으킨 이사장에 대해 법적으로 다시 선거에 출마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새마을 금고의 부실운영에도 불구하고 이를 감독할 감독체계가 전무한 실정”이라며 “이를 개선할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