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부산의 한 새마을금고에서 위조 서류로 100억 원대의 불법 대출을 받은 직원이 잠적하는 금융사고가 발생하면서 허술한 대출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이 도마에 올랐다.

업계에 따르면 차량 담보대출 업무를 담당하던 직원 A(39)씨가 115억 원에 달하는 대출금을 빼돌린 뒤 지난해 11월 잠적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A씨는 2014년 계약직 직원으로 입사해 잠적하기까지 3년간 차량 담보대출 업무를 하면서 불법 대출을 해 돈을 빼돌렸다.

A씨는 지인 등 100여 명의 명의를 빌리고 주로 고가 트럭을 담보로 허위 서류를 만들어 대출을 해주는 수법으로 불법 대출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명의를 빌려준 사람들은 통장에 돈이 입금되면 A씨에게 재입금 해주고, 사례비를 챙긴 정황도 확인됐다.

A씨는 대출금을 돌려막기 식으로 갚아오다 지난해 9월부터 대출금 상환을 밀리기 시작했고 결국 두 달 뒤 잠적했다.

기본적인 확인절차만 거쳤어도 허위 서류라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었지만 부장, 전무, 이사장에 이르는 결재 단계에서 누구도 이를 확인하지 않았다. 오히려 새마을금고 측은 실적이 좋다며 담당 부장에게 표창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금융사고로 새마을금고 내부 대출심사 절차의 허술함이 드러나면서 감독기관인 행정안전부의 관리소홀을 꼬집는 목소리도 높다. 

행정안전부는 해당 새마을금고 이사장을 직무정지 시키고 임직원들에게도 정직 등 중징계를 내렸다.

새마을금고 측도 필요한 법적 조처를 취하는 한편 회수하지 못하는 채권에 대해서는 보험을 통해서라도 변제한다는 방침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해당 사건으로 인해 고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