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일명‘ 라돈침대’사태를 관리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와 정부의 무능을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 5월 국무조정실은 대진침대 외 49개 침대 매트리스 제조업체 현장조사 결과, 해당 업체 중에는 모나자이트(침구류에 포함된 음이온 파우더의 원료, 라돈이 방출된다고 밝혀지며 문제가 됨)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모나자이트를 유통한 66개 업체 조사에서도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시민단체 간담회에서도 라돈 검출 제품에 대해 대진침대 29종이 마지막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달 31일에는 ㈜까사미아(이하 까사미아)의 침대 위에 까는 얇은 깔개와 베개 세트에서 기준치인 1 밀리시버트(mSv/년)를 초과했다며 회수 명령을 내렸다.

협의회는 “무능한 뒷북 대처로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신을 가중시켜 온 원안위와 정부에 대해 이번 까사미아 문제만큼은 원안위가 주축이 돼 면밀한 조사를 통한 사실 파악과 실제적인 대책이 이뤄지도록 선제적 대응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우선 정확한 조사 결과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앞서 대진침대 제품 중에서 방사선량이 기준치 이상인 모델이 7종이라고 발표했다가 나중에는 29종으로 바꾸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소비자들의 혼란과 불안이 가중됐다.

따라서 원안위가 이번에는 까사미아 업체의 자체 테스트 결과인 13종에 그치지 말고 300여 종 모두 정확하고 면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정확한 결과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정부와 원안위는 국내 침대 업체의 전체 리스트를 확보할 수 없고, 2013년 이전 제조된 상품은 확인이 어렵다고 토로해 왔다. 원인 규명은 물론 문제가 되는 모나자이트의 유통 관리도 모두 믿을 수 없는 상태다.

협의회는 모나자이트를 구입한 66개 업체의 유통 현황조사는 물론 모나자이트를 사용하지 않은 49개 침대 매트리스 업체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본질적인 체계 수립에 대한 필요성도 언급했다.

대진침대나 까사미아 일부 제품처럼 소비자가 먼저 나서서 조사하고 원안위와 정부가 뒤늦게 처리한 이번 대처를 꼬집었다.

협의회는 원안위와 정부가 국민들의 생활용품의 방사능 노출에 대한 불안을 해소키 위해 실제적인 대책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기업이나 소비자로부터 적극적인 정보 수집 및 검사, 검증을 통해 문제가 되는 제품을 밝히고 제품을 만든 기업이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체계가 있어야 제2의 라돈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충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