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오늘을 시작으로 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줄줄이 인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사 빅4 중 현대해상·DB손해보험·메리츠화재가 자동차보험료를 일제히 인상한다.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기준 DB손해보험은 3.5%, 현대해상 3.9%, 메리츠화재가 4.4% 각각 인상된다.

현대해상·DB손해보험·메리츠화재 외에도 다수의 손해보험사들이 올해 보험료율 인상 방침을 확정해 당분간 인상 릴레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KB손해보험은 19일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3.5% 인상한다고 밝혔으며, 21일에는 한화손해보험과 롯데손해보험이 각각 3.8%, 3.5%씩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24일에는 AXA손해보험이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3.2%를 인상할 예정이며, 26일 흥국화재도 3.6% 인상한다. 업계 1위 삼성화재는 31일부터 3.0% 인상을 예고했다.

이 밖에 현재까지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발표하지 않은 MG손해보험 등 다른 손보사들도 인상률과 시기 등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보험료 인상의 결정적 배경은 지난해 급격히 나빠진 손해율(발생손해액/경과보험료)이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실제 손보업계 지난해 평균 손해율은 90% 안팎으로 치솟았다. 업계는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을 78% 정도로 보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진행 중인 정비요금 재계약이 올 상반기 중 완료되면 연내 보험료 추가 인상이 이뤄질 수 있다는 분석도 이어져 올해 소비자들의 보험료 부담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급등한 데다 정비요금 재계약 결과를 반영하면서 차보험료가 인상 요인이 됐다”며 “정비요금 재계약을 마치면 하반기 보험료가 추가로 오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