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암환자의 요양병원 입원비에 대한 보험금을 지급하라는 금융당국 권고에도 삼성·한화·교보생명 등 주요 생명보험사들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부산 북강서구갑)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보험사별 암입원보험금 분쟁조정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삼성생명의 암 입원보험금 지급 권고 수용률은 삼성생명 0.7%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건수로 따지면 지난달까지 지급 권고 대상 287건 중 2건만을 수용한 것으로 업계 내 최하위다.

업계 빅3로 불리는 교보생명과 한화생명의 수용률도 각각 28%(82건 중 21건), 40.2%(75건 중 33건)에 그치며 절반을 넘지 못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급의사를 회신하지 않은 비율도 삼성생명의 경우 69%, 한화생명은 52.4%, 교보생명은 45.3%로 집계 돼 빅3 생보업체들이 유독 암보험금 분쟁 문제에 소극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업계를 대표하는 보험사들이 분쟁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처사”라며 “하루하루가 귀한 암환자분들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험사들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해당 지적에 대해 삼성생명 측은 2월 들어 권고대상 가운데 30건에 대해 추가로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1월 말 기준 자료이다 보니 2월에 결정된 30건이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며 “현재까지도 추가 지급을 계속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