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국내 1위 여행사 하나투어가 협력 관계에 있는 해외 현지 여행사(랜드사)에 지상비(현지 여행 경비)를 지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고소당하면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실적관리를 위해 미수금을 따로 기록하는 이중장부를 가지고 있다는 의혹도 나온다.

심지어 예능프로그램에 하나투어가 협찬하는 비용 일부도 현지 여행사에 전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하청업체 관련 여러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불공정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정부가 전면 실태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4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이하 ‘소비자주권’)는 “하나투어 등 대형 여행사의 불공정한 착취 구조에 대한 근원적 문제점을 제거해야 한다”며 “관련 당국의 철저한 강력한 실태조사를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불공정 거래 관행을 비롯해서 패키지 여행상품의 운용실태, 문제점,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을 진행해야 한다.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문제점은 그동안 곳곳에서 지속적으로 지적돼 왔던 문제다.

특히 100만 원 이하의 저가 패키지여행상품은 일명 마이너스 투어, 제로투어라고 불릴 만큼 비정상적인 구조로 이뤄져 있다.

국내 대형 여행사가 현지 실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소비자 유치를 위해 최대한 싼 가격을 미끼로 모집한 뒤 현지 여행사에 떠넘기면 현지 여행사는 그 비용을 만회하기 위해 값싸고 안전하지 못한 상품을 여행객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이다.

소비자주권 박홍수 팀장은 “한국의 대형 여행사는 홈쇼핑, 온라인쇼핑, 인터넷 등 엄청난 물량의 광고 투입을 통해 여행객을 모집한다”며 “이 과정에서 현지 여행사로 하여금 광고비는 물론이고 행사비와 TV예능프로그램의 협찬까지 요구해왔다”고 지적했다.

박 팀장은 이어 “이러한 일련의 불공정한 구조는 랜드사가 필연적으로 무리한 일정변경과 선택 관광 강요, 쇼핑 강요를 하게 만들어 여행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행서비스의 질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1위 여행사 하나투어와 랜드사간 분쟁은 불공정한 착취 구조와 함께 마이너스 투어의 전형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것이 소비자주권 측의 설명이다.

소비자주권 박 팀장은 “최근 하나투어 소송 사례에서 보듯 잘못된 관행과 불공정한 착취 구조를 혁파하지 않는 한 모든 피해는 결국 소비자인 여행객에 돌아온다”며 “여행서비스의 질 하락으로 이어지고 무리한 일정변경과 선택 관광, 쇼핑 강요 등은 안전하고 행복해야 할 여행이 불편하고 짜증나는 여행으로 만든다”며 관광업계 차원의 저가패키지 여행상품 구조개선 노력을 촉구했다.

또한 박 팀장은 “여행사 패키지상품과 관련해 계약 내용만 있을 뿐 여행 중 상해나 손해 등에 대한 상세한 분쟁해결기준이 없어 허술한 상황”이라며 “추후 제도적인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비자주권은 하나투어 등에 대한 사실 검토를 통해 추후 공정위 등에 불공정행위 신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키워드
#하나투어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