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분식회계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하나투어가 모두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지난 17일 한 매체를 통해 하나투어의 홍콩 협력업체가 하나투어와 관련한 진정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이 진정서에는 하나투어가 협력업체와의 거래 이중장부를 통해 실적을 조작했다는 제보와 함께 조사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하나투어가 경영악화로 인한 2018년 홍콩 기업에 기업 매각을 추진했다는 내용과 비자센터 5곳을 독립법인을 통해 운영하면서 경영진이 수익을 편취하고 있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했다.

이에 대해 하나투어는 17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관련 의혹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하나투어 측은 “거래내역이 모두 은행 거래 기록에 남아 회계 조작은 불가능하다”며 “상장여행사로 20년간 외부회계감사를 통해 적정의견을 받고 있다. 회사 내부 전산자료상 정산내역과 실제 송금한 금액은 일치하며 전산감사도 진행되므로 이중장부를 통해 미수와 과수를 따로 관리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하나투어 측은 해당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 확인 없이 보도한 언론사 측에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그동안 자사에 대한 부정적 보도도 언론의 건전한 역할로 보고, 가능한 별도의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이번 기사의 경우 ‘분식회계’와 ‘경영진의 사익 편취’라는 무책임한 의혹 제기로 회사뿐 아니라 주식시장의 질서를 교란해 주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사안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기사의 대부분은 ‘의혹이 제기됐다’, ‘파장이 예상된다’, ‘주장했다’, ‘수도 있는 것이다’, ‘시각이 나오고 있다’ 등으로 누군가가 ‘주장했다’와 ‘나돌고 있다’는 내용으로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추측과 주장을 억지로 엮어서 악의적으로 기사화 한 것”이라며 “이에 하나투어의 입장을 밝히고 향후 해당 언론사에 대해 민형사상의 법적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분식회계 의혹이 제기되면서 전일 급락했던 주가는 사측의 적극적인 해명으로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8일 오후 1시 3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하나투어는 전일대비 1.18% 오른 6만8,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하나투어는 9.87% 하락한 6만7,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키워드
#하나투어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