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니켈정수기 파문 이후 코웨이는 변화를 선언했다.

‘신뢰’ 회복이라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지 최근 무한책임위원회 발족과 더불어 ‘코웨이 트러스트’라는 TV 광고 캠페인까지 시작하며 온 국민에게 신뢰를 갈구 중이다.

최근 본지에는 코웨이 영업직원이 고객 동의도 없이 통장 및 주민등록증 사본을 본뜬 후 명의를 도용해 렌탈제품 4개를 계약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이 문제로 3년 가까이 제보자는 코웨이와 분쟁을 이어갔고 지난해에는 코웨이 영업직원의 명의도용 혐의를 인정한 법원판결문까지 받았다.

이 사실을 코웨이 측에 알리고, 판결문도 송부해 봤지만 코웨이의 침묵의 벽은 높기만 했다.

본지가 직접 취재를 나선 후에야 코웨이는 해당 사안을 파악하기 시작했다. 한 제보자의 수년 간의 외침은 메아리에 불과했던 모양인지 제보자가 보낸 판결문조차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내부에서도 우왕좌왕하는 모습이었다.

결국, 코웨이 측은 해당 문제에 대해 인정하며 피해를 본 소비자와 원만한 해결을 하겠다는 약속을 남겼다. 그러나 취재 후 열흘 이상이 경과되도록 여전히 침묵의 벽을 세운 채 소비자를 외면하고 있다.

이쯤 되니 코웨이의 무한책임위원회의 ‘유명무실’이 절로 실감된다. 신뢰 회복·고객 안심이라는 말들은 그저 잘 포장한 ‘홍보용’ 마케팅에 불과한 모습이다.

듣자하니 무한책임위원회는 품질 및 고객관리 관련 의사협의체로 고객 안심과 신뢰회복에 방점을 찍고 있다. 그러나 취재 후에 확실하게 느낀 것은 이러한 ‘안심’과 ‘신뢰’에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다는 것이다.

‘말로 온 동네를 다 겪는다’는 말도 있지만, 말로만 하는 속 빈 강정 같은 정책임을 몸소 느꼈다.

그렇지 않고서야 법원판결문까지 나온 명백한 불법영업 앞에 한 소비자의 오랜 외침이 이렇게 외면당할 수는 없다.

심지어 취재 당시 되레, 명의도용 등 변칙 영업사원으로 인한 피해가 코웨이 측에도 피해자 코스프레까지 하는 모습에 고객 보다는 기업 이미지와 이익이 우선됨을 짐작할 수 있었다.

제보자 또는 일부 소비자들의 문제를 모른 척 넘어갈 수 있겠지만, 결코 관련 문제를 완전히 덮을 수 없다는 것을 명백히 하고 싶다.

유사 피해 사례들이 계속 발생하는 가운데 코웨이가 책임 회피로 일관한다면 이는 분명 추후에 발목을 잡는 잠재적인 리스크가 된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

무한책임위원회 홈페이지에 코웨이 코디(코웨이레이디) 미담만 늘어놓지 말고, 소비자의 진짜 고민을 경청할 때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