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은행권에 ‘채용비리’로 얼룩이 좀처럼 지워지지 않고 있다. 

검찰의 은행권 채용비리 수사가 정점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은행들은 상반기 신입행원 공채에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지난 24일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는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인사부와 충청도 정책지원부에 검사 등 13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채용비리와 관련해 올해만 벌써 3번째 압수수색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금융감독원이 특별검사단 조사 뒤 이첩한 2013년 채용비리 의혹 32건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자녀 합격을 위해 청탁을 부탁한 전 고위공무원, 전 국회의원과 청탁을 들어 준 부산은행 전·현직 임직원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부산지법에서 부산은행 채용비리 혐의로 기소된 강동주 전 BNK저축은행 대표, 박재경 전 BNK금융지주 사장, 전 인사담당자 등 4명에 대한 첫 재판이 진행됐다.

공소사실에 의하면 2015년 이들은 부정한 청탁이나 압력을 받고 필기에서 탈락한 지원자를 구제하거나 합격권에 오른 경쟁자 점수를 낮추는 방법으로 청탁 대상 지원자 2명을 합격시켰다.

이처럼 행장 사퇴, 압수수색, 관련 임직원 검찰 기소 등 하루걸러 하루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은행들은 상반기 공채 계획을 포기하거나 소극적인 모습이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 대형 시중은행과 부산은행, 대구은행 등 지방은행들은 채용비리 후폭풍으로 공개 채용 계획을 아예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우리은행과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등은 상반기 공개 채용을 진행 중이다.

특히 채용비리 의혹으로 이광구 전 행장이 사퇴하는 등 곤욕을 치른 우리은행은 상반기 200여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하면서 채용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사소한 채용 청탁이라도 바로 면직할 수 있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하고, 채용 프로세스 전과정을 외부 전문업체를 통해 위탁 진행한다”며 “합격자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해 채용 전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