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김태오 회장 취임 이후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단행한 DGB금융그룹이 내홍에 휩싸였다. 최근 퇴임하게 된 전 임원들이 부당함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그동안 하이투자증권의 인수에 걸림돌로 작용하던 지배구조와 CEO 리스크 해소하고 이제야 다시 인수 재개에 시동을 걸고 있는 중요한 때에 내부 잡음이 커지자 DGB금융 입장에서 골치일 수밖에 없다.

▶인적쇄신 ‘진통’, 일부 퇴임 임원들 노동위에 구제신청

업계에 따르면 이달 4일 임원 인사 단행에서 해임된 DGB금융 전 임원들이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들 일부 해임 임원들은 인사 과정에 부당한 처사를 당했다며 24∼25일 대구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진행하기로 계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 창립 이래 사상 처음으로 전직 행장이 구속된데 이어 김경룡 차기 행장 내정자까지 '채용비리' 잡음으로 퇴진한 상태다

앞서 지난 6월 초 사측은 DGB금융지주와 DGB대구은행 임원 17명이 사표를 받으며 그룹 인적 쇄신을 위한 혁신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후 이달 초 그룹 임원 인사위원회를 개최하고, DGB금융지주와 DGB대구은행 임원 인사와 DGB금융지주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특히 박명흠 은행장대행 등 재신임된 6명에 대한 사표를 반려하고 나머지 11명에 대한 사표를 수리하는 파격적인 인적 쇄신을 단행해 눈길을 끌었다.

다만 해임된 11명 중 김남태 부사장은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에 따라 임기 내 해임이 불가능한 준법감시인이라는 이유로 해임이 철회됐다.

또한 DGB대구은행장에 내정됐다 채용비리 의혹에 휘말려 자진사퇴한 김경룡 DGB금융지주 회장대행도 대경TMS(대구은행 행우회) 사장에 선임돼 회사를 떠나지 않게 됐다.

이로써 실제로 재신임에 실패한 임원은 모두 9명으로, 이들은 사직서 제출이 강압에 의한 부당해고라며 반발하고 있다.

해당 임원들은 인사 발표 이후 즉각 모임을 갖고 “이번 인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모아 사측에 전달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결국 후속 대응책으로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했다.

▶증권사 인수 흠될라 ‘노심초사’

박인규 전 회장 겸 대구은행장이 비자금 의혹에 채용비리 의혹으로 자리에서 물러선 뒤 김태오 회장이 새롭게 취임하면서 DGB금융그룹은 대대적인 인적쇄신과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에 대해 DGB금융그룹 관계자는 “신뢰를 빠르게 회복하기 위한 김태오 회장의 의지가 반영 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김태오 회장은 취임 이후 “회사 명예회복을 위해 솔선수범하겠다”고 강조하며, 공정한 인사와 성과 보상, 폐쇄적 조직문화 탈피,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지속가능협의회를 설치해 가장 모범적인 지배구조와 경영문화를 갖춘 금융그룹을 만들 것이라는 다짐을 밟혔다.

채용비리와 연루된 김경룡 대구은행장 내정자가 이달 초 결국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것도 이러한 경영방침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결론으로 보인다.

그동안 DGB금융지주와 대구은행은 대구상고, 경북고, 영남대 등 특정 학연으로 이뤄진 이른바 ‘박인규 라인’이 사내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최근 인적쇄신의 초점은 이러한 사슬을 과감히 끊어내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숙원사업이 증권사 인수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만한 것들을 제거하는 작업 중 하나라는 판단이다. 하이투자증권 인수를 추진하던 DGB금융은 대주주 적격성 문제에 발목이 잡혀 옴짝달싹 못한 채 지지부진 시간을 지체해 왔다. 

때문에 이번 내부 잡음이 하이투자증권 인수에 다시 박차를 가하려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내심 염려스러울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