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라차차 아빠육아⑯

(출처=컨슈머치)
(출처=컨슈머치)

[컨슈머치 = 김은주 김현우 송수연 기자] 청소년과 중장년 세대 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서로 사용하는 단어가 다르기 때문이다.

흔히 10대 청소년이 사용하는 말투와 신조어들을 ‘급식체’라고 하는데, 부모 세대 입장에서는 같은 한국인 맞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도통 알아들을 수 없는 말들이 태반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육아 관련해서도 ‘엄빠’들만의 용어가 존재한다. 급식체 만큼이나 워낙 생소한 용어들이 많기 때문에 모르면 대화에 좀처럼 껴들기 힘들 수밖에 없다.

<컨슈머치>가 초보 아빠들이 육아 관련 커뮤니티 및 모임에서 소외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울리기 위해 필수 조건으로 미리 알아둬야 할 육아 관련 용어 및 신조어들을 모아봤다.

ㄱ.

#갤 : 아이의 생후 개월 수.

#골드맘 : 고학력에 안정적인 소득과 소비력을 갖추고 있어 아이와 자신에게 아끼지 않고 투자하고 소비하는 엄마를 일컫는다.

ㄴ.

#눕수 : 누워하는 수유. 엄마들끼리 편한 눕수 자세 팁을 공유하기도 한다. 

ㄷ.

#다이퍼 대디(Diaper Daddy) : '기저귀 갈아주는 아빠'라는 뜻으로, 엄마보다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빠들을 일컫는다. 

#독박육아 : 엄마와 아빠 중 한 사람이 육아와 집안일을 도맡아 한다는 뜻. 주로 일하는 여성이 살림과 육아부담까지 혼자서 모두 감당할 때 쓰는 표현이다.

#도치맘/도치파파 : 고슴도치 엄마/아빠. ‘고슴도치도 제 새끼는 함함하다고 한다’라는 속담처럼 제 자식은 다 잘났다고 생각하며 귀여워하는 엄마와 아빠들을 뜻한다.

#돌끝맘 : 아이의 돌잔치를 끝낸 엄마. 힘든 시기를 무사히 지나쳤다는 약간의 후련함이 내포돼 있다.

#대천문·소천문 : 신생아 때는 여러 개의 뼈가 모여 두개골을 이루는데, 뼈 사이의 틈을 대천문이라 한다. 이 중 정수리 앞부분을 대천문, 뒷부분을 소천문이라 한다. 성장하면서 두개골이 완전히 결합하는데, 소천문은 백일 전에, 대천문은 돌이 지나면서 닫힌다.

ㄹ.

#라테파파(Latte Papa) : 한 손에 커피, 한 손엔 유모차를 밀며 산책을 하고 아이를 돌보는 아빠를 의미한다. 스웨덴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 육아에도 열성적이고 아이와 잘 놀아주는 아빠를 말한다.

#랜선이모/랜선삼촌 : 실제 친조카가 아님에도 온라인상에서 알게 된 아이를 예뻐하고 커가는 모습을 꾸준히 지켜보며 응원해주는 랜선(온라인) 상의 이모와 삼촌을 가리키는 용어다.

 ㅁ.

#문센 : 문화센터

#문센룩 : 문화센터 갈 때 아이에게 입히는 옷 스타일

ㅂ.

#백일의 기적/기절 : 아이 출생 후 100일 전후로 ‘통잠을 자느냐 자지 않느냐’에 따라 100일의 기적과 기절로 나뉜다.

#베페 : 베이비페어. 육아 관련 행사나 물품 박람회로, 출산 전후 아기에게 필요한 용품을 한곳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인기가 있다.

#베타대디 : 아내 대신 아이들과 집안일을 돌보는 따뜻한 아빠를 뜻한다.

#볼로족 :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하며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 'YOLO(You Only Live Once)'에 영향을 받아 생겨난 신조어. 'BOLO(Babies Open Life Opportunity)'라는 뜻으로, 육아를 하면서도 취미생활 등 나를 위한 생활을 영위하는 부모, 즉 육아를 위해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는 부모를 말한다.

#VIB족(Very Important Baby) : 저출산과 핵가족화 등의 영향으로 아이에게 들이는 소비를 아끼지 않는 부모들. 자녀를 위한 용품 구입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ㅅ.

#스칸디대디(Scandi Daddy) : 친환경적이면서 합리적인 북유럽의 육아법과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아빠. 아이와 많은 시간 함께 보내고, 아이와 정서적 교감을 나누려고 노력하며 인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식스포켓 : 엄마와 아빠, 조부모, 외조부모까지 모두 6명이 아이 한 명에게 애정을 쏟는다는 의미에서, 6개의 주머니가 열린다는 뜻이다. 최근에는 싱글 기간이 길어진 삼촌, 이모, 고모까지 조카를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아 에잇 포켓이라는 말로 진화 중이다.

ㅇ.

#아빠효과(Father Ettect) : 아빠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가 아이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알파대디(Alpha Daddy) : 엄격하게 규율을 지키는 이미지로서의 전통적인 아버지 역할에서 벗어나 부모 역할의 모든 측면을 똑같이 수행할 수 있는 아버지를 새로운 아버지(New father).

#엄빠 : 엄마와 아빠의 합성어. 부모를 일컫는다.

#얼집 : 어린이집

#얼집룩 :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때 입히는 옷 스타일.

#우래기 : 우리 아기

#육출/육퇴 : 육아 출근과 육아 퇴근의 줄임말. 아이가 아침에 일어나면서 본격적으로 아이 돌보는 일을 시작하는 것을 '육아 출근'이라고 하며, 밤에 아이가 잠들어 부모가 쉴 수 있는 시간을 '육아 퇴근'이라 한다.

#유천 : 유치원

#육휴 : 육아휴직

#육아독립군 : 혼자서 육아와 직장 생활을 병행하는 워킹맘

#육아대디 : 육아휴직을 하거나 일을 그만두고 육아에 전념하는 아빠. 주로 워킹맘과 짝을 이뤄 쓰인다.

#윰차 : 유모차

#원더윅스 : 아기가 신체적·정신적으로 급성장하는 시기를 가리키는 말로, 잘 지내오던 아기가 갑자기 더 많이 울고 보채고 매달리며 부모를 가장 힘들게 하는 때를 말한다.

#영유/일유 : 영어유치원/일반유치원.

ㅈ.

#조동 : 조리원 동기

#자분 : 자연분만

ㅊ.

#촘파 사진 : 초음파 사진

ㅋ.

#키카 : 키즈카페.

#카스육아 : 카카오스토리로 하는 육아. 조리원 동기들이나 친구들 등 비슷한 연배, 비슷한 월령의 아이들 엄마가 모이기 좋은 SNS인 카카오스토리를 활용해 육아의 도움을 주고받는 행위. 최근에는 카스를 넘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인스타 육아'도 늘고 있는 중.

#퇴근지각 : 보통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들은 퇴근 후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아이를 픽업하게 되는데 퇴근하고 부랴부랴 도착하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늦게 가게 돼 또 다른 지각을 하게 된다는 말.

#통잠 : 아기가 깨지 않고 아침까지 길게 자는 것

ㅍ.

#프렌디 : 프렌드(Friend)와 대디(Daddy)를 합친 신조어. 친구같이 잘 놀아주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아빠를 뜻한다. 자녀들의 양육에 아빠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처럼 친근하게 지낼 때 사용

#플대디 : 플레이(Play)와 대디(Daddy)를 합친 신조어. 프랜디와 비슷한 뜻으로 함께 노는 아빠를 뜻한다.

#피딩족(FEEDing족) : 경제력으로 여유 있고(Finacial), 육아를 즐기며(Enjoy), 활동적이면서(Energetic), 자녀에게 헌신적(Devoted)이라는 뜻으로, 손주를 돌봐주는 50~70대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가리킨다.

ㅎ.

#할류열풍 : 할빠(아빠 역할을 하는 할아버지), 할마(엄마 역할을 하는 할머니) 열풍에서 파생된 또 하나의 단어로, 손주를 위해 고가의 의류나 장난감을 구입하는 조부모 세대를 일컫는다.

#휘게육아 :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 안락함을 뜻하는 덴마크와 노르웨이어 휘게(Hygge)와 육아의 합성어. 북유럽 정서식 육아 방법을 뜻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