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⑦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이제는 각자 믿고 싶은대로 믿고, 피울 사람은 피워야겠다"

소비자들은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에 대한 결과를 기다리기 지쳤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불씨를 당긴 궐련형 전자담배(이하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은 수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명쾌한 정답이 없다.

지난 6월 식약처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니코틴 함유량은 비슷하고, 타르 함유량은 오히려 전자담배가 더 높게 검출됐다"

"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 벤젠 등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가 없다"

담배회사들은 즉각적으로 식약처의 주장에 반박하고 나섰다.

다양한 실험과 자체 분석 결과를 근거 삼아, 전자담배는 일반 담배 대비 유해성분을 90% 저감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식약처의 조사 방법이 잘못됐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담배회사의 공세에 소비자들은 식약처의 시원한 대응을 기대했지만 여름 이후 식약처의 공식 입장은 전무하다.

그러는 사이 여론은 근거없는 추측과 의혹들로 얼룩지고 있다.

식약처가 함구하는 이유가 담배회사들의 주장을 반박할만한 근거가 없기 때문이라는 주장부터, 애초에 세금을 더 받기 위해서 담배회사에 딴죽을 걸었는데 생각보다 강하게 나오는 담배회사 때문에 마땅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는 추측까지 이어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식약처가 반년이 다 되도록 제품의 유해성에 대한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큰 문제다.

많은 소비자들은 검증되지 않은 추측성 정보에 노출돼 있고, 일부 소비자들이 나서 해외 사례까지 뒤적여 가며 유해성에 대한 갑론을박을 이어가고 있다.

이제는 식약처가 입을 열어야 할 때다. 

식약처가 침묵하는 가운데 보다 정확한 조사에 나서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기약도 없이 혼란스러운 소비자들을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결코 옳다고 볼 수 없다.

무대응은 그대로 회피와 무책임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고, 쓸데없는 오해와 의혹만 키우게 된다.

식약처가 진정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책임지는 기관이라면 소비자들과의 소통에 나서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더불어 시간이 길어진 만큼 식약처가 유해성 논란에 대해 보다 투명하고 명확한 입장을 내 놓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