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손보 어린이보험 최초 비교평가, 소비자선택 전수 정보 공개
상품 가격과 보장부문 판매채널별, 성별 5대 항목 평가 순위 발표
어린이보험 선택 5대 요령 및 가입 전 체크 포인트 정보 제공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금융소비자연맹 (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31개 생명‧손해보험사에 대한 ‘어린이보험 상품평가 순위 결과’를 공개 발표했다.

그 결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통합한 순위는 흥국생명 방카슈랑스상품인 드림어린이보험이 1위(90.96점),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이 2위(90.93점),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1종이 3위(90.03점)를 차지했다.

(출처=금융소비자연맹)
(출처=금융소비자연맹)
(출처=금융소비자연맹)
(출처=금융소비자연맹)

어린이보험 상품 보유계약은 1,293만(2016년)건으로 가구당 1개 정도 보유하고 있고, 수입보험료는 5조 3,993억 원으로 커다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보험상품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확한 비교 정보 부재로 보험소비자들은 상품선택 정보가 상당히 부족한 채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실정이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보험설계사가 유리한 측면만 설명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보험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비교정보를 생산하게 됐다”며 “평가 기준은 가격과 보장부문으로 나누어 소비자 선택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주어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어린이보험 선택 5대 요령으로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 ▲다양한 보험설계가 가능한 상품, ▲교육비 마련과 위험보장 분리, ▲자녀의 특성에 맞는 상품, ▲튼튼한 회사, 명성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평가는 생손보 보험설계사, 대리점, 텔레마케팅, 방카슈랑스 판매채널별 상품과 남녀 성별로 세분화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278개 개별상품을 전수 조사해 비교 평가한 결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