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신한금융지주가 ‘토스은행’에서 빠진다. 신한금융의 중도 하차가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21일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주도해 온 제3 인터넷 전문은행 컨소시엄은 전략 방향 및 컨소시엄 구성에 대한 이견으로 인해 신한금융이 최종적으로 불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토스 인터넷전문은행 추진단에 따르면 지난달 11일 MOU 체결 이후 사업 방향 및 사업 모델, 컨소시엄 구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으나 양측의 입장이 상당부분 차이가 있었다.

토스는 제3 인터넷 전문은행의 지향점으로 스타트업 문화/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챌린저 뱅크를 내세우고 있다.

반면, 신한금융은 생활플랫폼의 분야별 대표 사업자들이 참여해 국민 모두가 쉽게 이용하는 포용성을 강조한 오픈 뱅킹 기반의 금융 생태계 확장을 지향해왔다.

끝내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토스와 신한금융 측은 심도 깊은 논의 끝에 신한금융이 컨소시엄에서 빠지는 쪽으로 결론 내렸다.

컨소시엄 구성 변경에 대해 토스 관계자는 “큰 틀에서 양사의 시각차이가 생각보다 크다 보니 이후 사업 모델 수립과 컨소시엄 구성 등 실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협의를 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아쉬움이 크지만 최종적으로 신한과 컨소시엄을 유지할 수 없겠다는 토스 측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혁신적 인터넷전문은행을 만드는 것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인터넷은행 예비인가를 목전에 두고 신한금융이 컨소시엄 구성에서 빠지게 되면서 ‘토스은행’의 앞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하나금융-키움증권-SKT 컨소시엄으로 이뤄진 ‘키움은행’과 양강구도에서 이제는 무게 추가 기운다는 목소리가 높다.

인터넷은행 최소 자본금은 250억 원이지만, 향후 정상적인 은행 운영을 위해서는 수년 내에 자본금을 1조 원 이상 늘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신한금융이 빠진 자리를 채울 대안이 없이는 인터넷은행 운영이 회의적으로 평가된다.

키워드
#토스 #신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