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홈페이지 캡쳐)
(출처=홈페이지 캡쳐)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서 100억 원대 가상화폐 유출사고가 발생하면서 당국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빗썸은 대량의 가상화폐가 비정상적으로 출금된 흔적을 발견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사이버경찰청에 조사를 요청했다 지난달 30일 밝혔다.

빗썸은 이번 조사가 끝나기 전까지 이용자가 가상화폐를 다른 거래소로 보내는 것을 막는다. 단 본인의 가상화폐를 팔아 원화로 출금하거나 원화로 가상화폐를 사는 것은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빗썸 관계자는 “29일 밤 10시15분 회사 이상거래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회사 소유분의 가상화폐에 대한 이상 출금을 감지했다”며 “자체 점검 결과 이번 사고는 내부자 소행의 횡령 사고로 판단된다. 외부에서 해킹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주요 거래소 및 재단들과 공조하고 있어 유실한 가상화폐 상당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유출된 가상화폐는 모두 회사 소유분으로 회원들의 자산은 모두 콜드월렛에서 보호하고 있어 피해가 전혀 없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빗썸 측이 아직 빠져나간 가상화폐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반복되는 가상화폐 거래소 보안 구멍 문제에 투자자들 사이에서 불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보안이 생명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몇 번씩 유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빗썸 관계자는 “외부공격에 대한 방비에만 집중하고, 내부직원에 대한 검증이 부족했다”며 “이로 인해 입출금서비스 임시중단이라는 심려와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 최대한 빠른 점검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즉시 입출금을 재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