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이용자 대상 조사 결과 발표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카카오페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입자 수 상위 6개 사업자(11페이(시럽페이), SSG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조사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200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소비자 만족도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신속성, 소비자 요구에 대한 대응), 상품 특성(보안, 편리성, 부가 혜택 등 서비스 핵심 요소), 호감도(주관적 체험 평가)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출처=한국소비자원.
출처=한국소비자원.

평가 3개 부문을 종합한 '종합만족도'는 카카오페이가 3.94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11페이(시럽페이)와 삼성페이가 3.92점으로 뒤를 이었고 페이코가 3.90점을 받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조사대상 6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9점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면에서는 삼성페이가 4.00점으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고 카카오페이가 3.99점, 11페이가 3.95점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93점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의 호감도를 가장 높게 산 사업자는 카카오페이로 3.83점을 받았다. 이어 11페이가 3.78점을, 삼성페이가 3.77점을 받아 상위 순위에 올랐다. 호감도 평균은 3.76점이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선택 시 '가입 및 결제의 간편성(37.6%)'을 가장 많이 고려했다.

다음으로는 '부가 혜택(28.8%)', '결제 인증방식의 안전성(27.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시 불편했던 점으로는 '가맹점별 특정 결제 서비스 사용 제한'이 31.3%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비스 이용 시 별도 앱 다운 필요'가 16.7%, '개인정보 과다 등록 요구'가 13.2%로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사업자와 공유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품질 향상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