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약초’, ‘육체·정신의 피로회복’, ‘발기부전 증세 호전’ 등 남성 정력 증진에 효능·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광고·판매한 홈페이지가 대거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발기부전치료제 유효성분인 실데나필 등 전문의약품 성분을 포함하거나 흥분제·최음제 등에 해당하는 제품을 건강보조식품으로 둔갑시켜 판매·광고한 홈페이지 176건을 「약사법」 위반 혐의로 적발해 접속 차단하고 수사 의뢰 조치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가 해당 제품을 직접 구매해 성분 확인을 위한 시험검사를 진행한 결과, 제품의 표시사항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발기부전치료제(전문의약품)의 유효성분인 ‘타다라필’, ‘실데나필’ 등이 검출됐다.

해당 제품은 한글 표기 없이 외국어로 표기돼 제품 사용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인 성분명과 주의사항 등을 확인할 수 없었고, 실제 해외 현지 제약사에서 제조된 제품인지도 확인할 수 없었다.

해당 제품은 한글 표시사항이 없이 외국어(스페인어)로 성분은 ‘Avena Sativa Extrato(귀리 추출물)’, ‘Damiana Extrato(다미아니 추출물)’, ‘Panax Ginseng Root(인삼추출물)’ 성분 함유, 복용 방법으로서 ‘01 capsula a cada 03 dias(3일마다 1캡슐)’로 표시됐다.

의약품은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 임의로 건강 보조를 목적으로 상시 복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따라서 위와 같이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불법 제품으로 온라인에서 의학적 효능·효과를 광고하며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면 안 된다.

식약처 온라인 누리집 ‘의약품안전나라’에서 제품명, 성분명 등을 검색하면 국내 허가된 의약품의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상세 허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온라인에서 의약품을 판매·광고하는 행위는 국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며 절대로 의약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컨슈머치 = 이용석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