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A씨는게임 마니아다.해당 게임에서 현금으로 구입한 아이템은 확률에 따라 효과가 달라서 운이 좋으면 큰 노력 없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이에 A씨는 좋은 아이템이 생길거라는 기대감에 자꾸 아이템을 구입하게 된다.이런 경우, 해당 게임은 사행성 게임일까?게임회사가 사행화 방지를 위해 자율적으로 결제한도를 정해 지키고 게임등급위원회의 심사가 완료됐다면 적법한 게임이다.게임사는 게임의 현금결제와 관련해 게임의 사행화 방지를 위해 자율적으로 결제한도를 정해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또한, 게임물을 정상적으로 유통시키기 위해 게
아성다이소가 '2023 봄 시즌 볼이 빵빵한 친구들'을 출시한다.‘볼이 빵빵한 친구들’은 2019년 ‘가을 시즌 기획전’에서 처음으로 ‘다람쥐’ 캐릭터를 출시해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거래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 가을마다 새로운 캐릭터와 상품 카테고리로 확장해 왔다. 지난해 봄에도 봄 감성을 입힌 캐릭터 인형을 선보였고 시즌에 어울리는 ‘볼이 빵빵한 친구들’로 찾아오고 있다.이번 기획전은 봄을 맞아 ▲토끼 ▲다람쥐 ▲쿼카 캐릭터가 꽃장식 헤어핀과 스카프로 단장한 모습을 귀엽게 디자인했고,
한 소비자가 실수로 구입한 게임 아이템의 환불을 요구했지만, 결제 시 이벤트로 받은 아이템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환불이 거절됐다. A씨는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게임 아이템을 실수로 구입해 대금 11만9000원이 체크카드를 통해 빠져나갔다. A씨는 즉시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환불을 요청했으나 통신사는 판매 주체는 당사가 아닌 게임 개발자이며 환불에 대한 책임 및 권한이 개발자에게 있으므로 개발업체에 문의하라고 안내했다.A씨는 개발업체의 본사에 영문과 한글로 환불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냈으나 영문으로 보낸 메일 답변에 정책상 환불이 안 된다고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를 이용했다가 이용정지와 게임머니 회수 조치를 당한 소비자가 있다.소비자 A씨는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를 통해 현금 10만 원을 지불하고 게임머니를 구매했다. 이후 게임사는 A씨가 현금거래를 했다면서 제제조치를 내렸다.게임사는 A씨 계정에 있는 모든 게임머니 회수하고, 30일간의 계정 이용을 정지시켰다A씨는 현금 거래로 획득한 게임머니 회수는 받아들일 수 있지만, 그외 게임머니까지 회수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게임 이용약관에 따라 이용 제재조치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아이
이용자간 현금 거래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했는데, 이 아이템이 해킹을 통해 습득한 아이템으로 밝혀졌다.소비자 A씨는 한 온라인게임에서 희귀 아이템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유명한 이용자에게 현금을 주고 아이템을 구매했다.얼마 후 게임 운영자로부터 구매한 희귀 아이템이 타 이용자의 계정을 해킹해 습득한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판매자에게 원상복구를 요구해 보았지만, 판매자는 "자기는 모르는 일"이라면서 발을 빼고 있는 상황이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아이템을 판 사람에게 채무 불이행 또는 하자담보책임을 근거로 대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고
게임 버그로 인해 유료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했다.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 A씨가 게임을 진행하던 중 버그가 발생했다.A씨는 이 때문에 기존에 구매해 뒀던 유료 구매 아이템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버그 등 이용 장애가 발생했음을 증명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 수, 이용 시간 등을 감안해 서버다운, 기술적 오류 등에 대비한 설비를 구축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또한 게임 장애가 발생한 경우 공지 후 업데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던 소비자가 해킹으로 추정되는 피해를 입고 게임사에 문의했지만, 원하는 답을 얻지 못했다.소비자 A씨가 이용하는 온라인 게임에서 소유한 캐릭터의 화폐와 아이템이 모두 삭제되는 일이 벌어졌다.동시에 함께 게임을 진행하고 있는 20여명의 캐릭터의 화폐와 아이템도 모두 삭제됐다.A씨는 불법 해킹프로그램을 통해 누군가가 아이템을 가져간 것 같다고 판단해 게임사 측에 정확한 진상규명을 요청했다. 게임사는 자신들의 소관이 아니라는 답변만 계속하는 상황이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피해를 입증하지 않는 한 게임사에 사라진 화폐와
온라인 야구게임을 즐겨하는 한 소비자가 구매한 아이템이 쓸모가 없어져 환불을 요청하고 있다.평소 온라인으로 야구 게임을 즐겨하는 A씨는 보유한 선수들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구매했다.그러나 구매 후 해당 선수의 능력치가 자동으로 향상돼 아이템이 쓸모없게 돼 버려 A씨는 구매한 아이템의 환불을 요구하고 있다.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할 것으로 봤다.위원회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의하면, 인터넷 등 통신으로 콘텐츠를 구매 계약한 이용자는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다고
한 소비자가 온라인게임 계정을 샀는데 사기를 당했다.소비자 A씨는 계정을 구매하고 나서 접속해보니 비밀번호 등이 바뀌어서 접속이 안됐다.A씨는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는 게임사와는 관련이 없고, 계정 판매자를 사기죄로 고소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게임서비스의 계정을 양도할 때에는 게임회사의 승낙을 얻어야 합니다만, 거의 모든 게임회사의 약관에서는 계정의 양도를 금지하고 있으므로 회원간의 계정양도는 당사자간의 효력은 별론으로 하고 게임사에 대해서는 효력이 없다.A씨는 계정을 무단으로 매수했기에, 회사와 A씨 사
한 게임사가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한정판 캐릭터를 출시하면서, 당첨 확률을 공개해달라는 소비자의 요구를 거절했다.A씨가 이용하는 한 게임에서 이벤트를 진행했다.일주일간의 이벤트 기간에만 얻을 수 있는 한정판 캐릭터를 출시한 것.이벤트 설명에는 특정 시간에 접속해 시도하면 당첨 확률이 5배가 높아진다는 안내가 있었지만, 정확한 당첨 확률을 공지하지는 않았다. A씨는 30만 원을 투자해 시도했지만 캐릭터를 얻지 못했고, A씨는 당첨 확률에 대해 문의했다.게임사는 확률은 알려줄 수가 없다면서 A씨의 요구를 거절했다.A씨는 이벤트를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19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들이 부모 몰래 온라인게임 유료 아이템을 구입해 부모에게 거액의 카드 값이 청구되는 일이 적지 않다.최근 정부가 미성년자가 부모 몰래 구입한 아이템을 환불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없는지 게임업체 불공정 약관에 대해 집중 조사에 착수했다.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 블리자드 등 10개 게임사에 약관과 관련한 의견서 회신을 요청했다. 최근 민원이 많이 제기된 10여개 약관 내용에 대한 의견 회신을 요청한 것으로 회신 기간은 3주로 정해졌다.또한 공정위는 게임사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