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에 '스마트 푸드센터' 착공 예정, 가정간편식 직접 생산…5년 내 매출 3조원 목표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의 식품전문기업인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1일 경기도 성남시 소재 1만5,914㎡ 규모의 부지에 ‘스마트 푸드센터(가칭)’를 건설키로 하고, ‘종합식품기업’으로서의 재도약을 선언했다.  

기존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사업과 더불어 식품제조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로 한 것이다.

최신식 식품 제조시설을 갖춘 스마트 푸드센터는 연면적8,264㎡(2,500평) 규모로 오는 8월 착공에 들어가 내년 1분기 중 완공될 예정이다. 회사 측은 토지 매입과 공장 신축 등에 총 6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현대그린푸드 경인센터 전경.

현대그린푸드는 스마트 푸드센터에서 상반기 ‘단체급식용 PB제품’과 더불어 ‘건강 테마 HMR(가정간편식)인 Greating(그리팅) 상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로써 현대그린푸드는 하루 평균 약 40만 명분인 100톤, 연간 최대 3만1,000톤의 식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스마트 푸드센터에는 최신식 식품 설비와 기술도 대거 적용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대형 솥을 이용해 전자동 구이 및 볶음 요리가 가능한 ‘자동직화설비’, 낮은 온도에서 단시간에 식재료를 해동하는 ‘진공해동기술’, 그리고 산소 접촉을 차단시켜 음식 선도를 유지하는 ‘진공수축설비’ 등이다.

또한 현대그린푸드는 스마트 푸드센터 내에 지난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연화식(軟化食) 상품의 본격적인 생산을 위한 전용라인을 갖추고, ‘그리팅 소프트’라는 브랜드로 백화점 등 유통 채널을 비롯한 온라인 등에도 상품을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연화식은 일반 음식과 모양과 맛은 똑같지만 훨씬 부드럽게 만들어 씹거나 삼키기 좋게 만든 음식으로, 치아 등 구강구조가 약한 고연령층 및 유·아동이 섭취하기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그룹 내에서 ‘식품 플랫폼’ 역할을 해왔다. 그룹의 온·오프라인 채널에 공산품, 생식품을 유통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계열사와 공동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PB상품도 선보였다. 

현대백화점의 프리미엄 HMR 브랜드 ‘원테이블’과 현대홈쇼핑의 스타셰프가 참여한 ‘H-PLATE’ 등이 현대그린푸드가 공동 개발한 상품이다. 

현대그린푸드는 이번 스마트 푸드센터 구축을 기점으로 사내 R&D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성과 품질 등을 개선해 직접 제품을 생산하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식품생산기지’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 푸드센터 구축은 국내외 식자재 시장뿐만 아니라, B2C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기존 단체급식서비스와 식자재 유통사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건강해지기 위한 먹거리’라는 차별성을 내세운 HMR 제품 출시로, 향후 5년 내 매출을 3조원대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