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는 26일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이날 오전 중에 마무리된 투표는 조합원 5만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합원들은 잠정합의안과 함께 완전한 주간 연속2교대제 시행안 등 2개 안건에 대해 찬반투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노사가 마련한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4만5,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격려금 250%+280만 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상품권 20만 원 지급 등을 담고 있다. 완전한 주간 연속2교대제 시행방식은 ▲심야근무를 20분 줄이는 대신 ▲임금을 보전하고 ▲생산라인별 시간당 차량 생산 대수(UPH)를 0.5대 늘리기로 했다.

 

오늘 투표 결과는 내일(27일) 새벽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투표에서 조합원 과반이 찬성한다면 현대차는 8년만에 여름 휴가 전 타결을 맞이하게 된다.

다만 업계는 현대차 노조 내부 갈등이 생긴 만큼 최종 투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업계에 따르면 일부 현장조직들이 부결운동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찬반투표에 나서는 조합원들에게 반대표를 던지도록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희망찬 현대차…파업카드 꺼내든 기아차 노조

현대차는 여름 휴가 전 타결을 기대할 수 있지만 같은 그룹의 기아자동차는 상황이 좋지 않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5월부터 지금까지 사측과 총 4차례의 본교섭·5차례의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황이다.

노조는 임금협상에서 ▲호봉승급분을 제외한 기본급 5.1%(약 11만6,000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의 30%와 ▲표준생계비 부족분의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으며, 단체협상에서는 ▲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 ▲연간 복지포인트 30만 원 인상 ▲사회공헌기금 출연 ▲해고자 복직 ▲고소·고발 철회 등을 제안했다.

뿐만 아니라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 문제로 기아차 노사 양측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사측은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되 총액임금은 기존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노조는 총액임금을 더 높여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임단협에서 진전이 없자 기아차 노조는 결국 지난 24~25일 2만8,812명의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총 2만5,562명(88.7%)의 조합원이 투표에 참여했는데, 2만954명(72.7%)이 찬성했다.

다만, 업계는 기아차 노조가 단독으로 파업을 강행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

우선 지난해부터 기아차의 실적 부진이 이어져왔기 때문에 노조가 파업을 강행하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을 수 있다.

기아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6,622억 원으로 전년대비 73.1% 급감했다. 매출은 53조5,357억 원으로 전년대비 1.6%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9,680억 원으로 64.9% 감소했다.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또 최근 기아차 노무 분야를 담당하던 최준영 전무가 대표이사로 선임되면서 노사간 입장차가 좁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런 연유로 기아차 노조가 투표를 통해 획득한 파업권을 사용하지 않고 임단협 협상 카드로 이용할 것이라고 업계는 분석한다.

▶기아차 노조 파업, 칼자루는 현대차 노조가 쥐고 있다

하지만 기아차의 임단협이 현대차 임단협 결과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현대차 노조가 잠정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기아차 임단협 결과가 바뀌는 것은 물론, 파업 가능성이 높아진다.

잠정합의안이 부결될 경우 현대차 노사 양측은 추가안을 제시하며 다시 합의점을 도출해야한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기아차 노조도 여기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지난해 8월, 임단협 과정에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현대차 노조는 파업을 강행했다. 당시 ‘통상임금 소송’ 이슈로 현대차 협상 추이를 예의주시해오던 기아차 노조가 함께 파업 대열에 동참한 바 있다. 또 기아차 노조는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합동 파업을 전개하기도 했다.

노조 측은 “투표 결과와 무관하게 협상을 진행할 여지는 남아있다”며 “사측과 협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