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BMW그룹코리아(회장 김효준)는 6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화재사고로 인해 BMW고객과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번 화재사고를 겪은 사고 당사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를 전한다"며 "BMW는 한국 고객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사전 안전 진단과 자발적 리콜이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독일 본사도 이번 사안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토교통부 관계자를 본사에 초청해 투명하고 확실하게 사고를 규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BMW는 사안의 심각성을 깊이 이해하고 있고,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통해 고객의 불편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를 유지하겠다”고 전했다.

출처=YTN뉴스영상
출처=YTN뉴스영상

또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요한 에벤비클러 BMW그룹 품질관리부문 수석 부사장은 “이번 화재의 근본적인 원인은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쿨러 냉각수 누수”라고 말했다.

에벤비클러 부사장은 “냉각수 누수가 있는 모든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냉각수 누수, 많은 주행거리, 장거리 운행, 바이패스 밸브 오픈 상태 등의 조건이 동시에 충족돼야 한다”며 “주차나 공회전 상태일 때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에 따르면 엔진에서 처음 나온 배기가스는 최대 830도에 달한다. 이 배기가스가 쿨링유닛을 통과하면서 온도가 600도로 떨어진 이후 지속적으로 온도가 낮아져 280도까지 낮아진다. 이후 흡기다기관에 들어갈 때 100도까지 온도가 낮아진다.

하지만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누출되면서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찌꺼기)가 쌓이고 바이패스 밸브가 열려 냉각되지 않은 고온의 배기가스가 들어가면서 축적된 침전물에 불이 붙을 수 있다.

침전물이 쌓인 엔진 내부(오른쪽 사진)

이어 그는 “한국과 다른 해외 시장은 미국을 제외하고 모두 같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소프트웨어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근본적인 원인은 하드웨어에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내 일부 전문가들은 “EGR 부품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이를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에벤비클러 부사장은 이번 EGR 결함이 한국에서만 발생한 특수 사례가 아니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고 결함률은 한국이 0.10%, 전세계 평균 0.12%로 비슷하다”며 “다만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화재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계속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냉각수 유출의 근본적인 원인이 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고온상태에서 부품 파열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이 유출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어 냉각수 유출을 언제부터 인지했냐는 질문에는 “2016년 확인했으나, 당시 이것이 화재의 원인이 될 줄 몰랐다”며 “화재의 원인으로 파악한 것은 올해 8월부터다”라고 답했다.

한편 최근 BMW 520d 모델 등 10만6,317대의 차량은 EGR모듈 결함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BMW 차량의 운행 자제를 권고했다. 이와 함께 관련 서류 제출을 요구하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