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리베이트 제공 관련 현금 흐름 추적 위한 수사
최근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무색'한 행보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중견 제약업체인 안국약품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아 여론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식품의약조사부(김형석 부장검사)는 지난 21일 오전 9시께 서울 영동포구에 있는 안국약품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검찰은 회계 서류와 장부를 포함,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의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불법 리베이트 제공과 관련된 현금 흐름 추적이 목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압수품 분석을 마치는 대로 안국약품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7월 안국약품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안국약품의 부패방지 방침’을 공개한 바 있다.

안국약품의 부패방지 방침(출처=안국약품 홈페이지).
안국약품의 부패방지 방침(출처=안국약품 홈페이지).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부패 방생률 제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지속 운영 및 발전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안국약품은 압수수색 논란이 번지기 일주일 전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홍보하며 윤리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4일 인증서 전달식에 참석한 안국약품 어진 대표는 “이번 ISO 37001 인증을 계기로 윤리 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해당 언급이 무색하게도 안국약품은 ISO 37001 획득 일주일 만에 불법 리베이트 의혹에 휩싸였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러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은 보여주기 식에 그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해당 인증 제도 자체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과거에도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업체 가운데 불법리베이트 혐의를 받은 업체가 적지않았기 때문이다.

한편 안국약품은 지난 2014년에도 고려대 안산병원에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아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일부 의약품에 대한 판매업무 정지 처분 및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 취소당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