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만든 식탁 GMO의 진실①

[컨슈머치 = 김현우, 안진영, 전향미 기자] 유전자변형(GMO)된 감자가 내년 2월 식약처 최종 승인 될 경우 이르면 내년부터 국내에 수입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8월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갈변현상(공기 접촉으로 인해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없고 튀겼을 때 발암물질이 덜 나오도록 유전자를 변형한 이른바 GM 감자(SPS-E12)의 안전성을 승인했기 때문이다.

시민‧소비자단체는 GMO 식품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만큼 국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며 GM 감자 승인을 규탄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 “밥상인지, 연구실인지 헷갈릴 판”

우리나라는 일본과 더불어 연간 GMO 수입량이 세계 1~2위에 달할 정도로 GMO를 사랑하고 있다. 특히 식용 GMO 수입량은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 국내 GMO 총 수입량은 1,036만 톤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수입된 GMO 농산물은 옥수수로 최근 5년간 546만1,286톤이 수입됐으며, 대두(콩)가 484만6,047톤으로 뒤를 이었다.

5년간 1,036만 톤을 수입했다는 것은 매해 207만 톤씩을 들여오는 셈인데, 이는 매년 국민 한사람이 40.2kg을 소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식인 쌀의 연간 소비량이 61.8kg인 점을 감안하면 우리네 식탁에 GMO 식품이 얼마나 자주 올라오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소비자들이 GMO 농산물을 알고 먹는 경우는 드물다. 가공 과정을 거쳐 간접적으로 GMO 농산물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는 대두, 옥수수, 면화, 카놀라, 사탕무, 알팔파 등 총 6종의 GMO 농산물이 수입된다. 이중 옥수수나 콩 등은 직접 식용하거나 두부‧두유 등 완제품의 원료로 쓰이지 않는다. 대부분 전분당‧식용유 따위의 원재료로 쓰인다.

그런데 내년부터 수입될 감자는 좀 다르다. GMO 감자의 경우 패스트푸드점에서 감자튀김 등의 형태로 판매될 예정이다.

문제는 소비자들은 스스로 먹고 있는 감자튀김이 유기농 감자로 만든 것인지 GMO 감자로 만든 것인지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국내법상 요리에 사용된 감자가 GMO일 경우 의무적으로 표기해야한다. 하지만 이 법은 패스트푸드점 등 식품접객업소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패스트푸드점을 아예 가지 않는 이상 소비자의 GMO 농산물 섭취량을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 관계자는 “현재 가공용으로 국산 감자가 사용되는데, GMO 감자가 들어오면 국산 작물 자급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결국 소비자 식탁에 수입산 작물이 많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개발자도 후회하는 GMO 감자…거센 반발

소비자가 GMO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어떠한 장치도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승인된 GMO 감자는 정계 및 시민‧소비자단체의 반발을 야기했다.

특히 GMO 감자의 경우 기존 GMO 콩, 옥수수와 다르게 직접 섭취하기 때문에 체내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직접적일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SBS와의 인터뷰에서 “감자국이라든지 포테이토칩이라든지 이런 형태로 다 섭취하는 것”이라며 “기존 옥수수와 콩과 달리 GMO에 훨씬 더 많이 노출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 김 의원은 지난 10월 18일 41개 소비자·농민·환경단체들로 구성된 ‘GMO반대전국행동’과 ‘식약처의 GMO 감자 승인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GMO 감자 승인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며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같은 당 남인순 의원도 내년 수입될 GMO 감자 안전성을 결론짓기에는 아직 불충분하며, GMO 감자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안전성 심사를 재검토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들뿐 아니라 GMO반대경남행동,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경남연대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 역시 지난 11월 16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식약처를 규탄했다.

이들 역시 앞서 GMO반대전국행동과 비슷한 주장을 펼쳤는데, “GMO 감자 승인 절차를 취소하고 관련 법안이 마련될 때까지 모든 절차를 보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식약처 등 정부 기관을 상대로 GMO 감자 승인 취소,수입콩 사용 두부제품 검사 결과 공개,GMO 완전표시제 실행,비유전자변형농산물(NON-GMO) 식자재 공공급식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반면, 식약처의 조사 결과를 신뢰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한국소비자연맹 한 관계자는 “GMO 감자 등 이들 작물이 인체나 환경에 끼치는 유해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며 “식약처 승인의 경우 전문가들이 업체가 제시한 자료들을 심도있게 검토한 결과인 만큼 현재까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식약처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런 과학적 근거들을 제시하지 않은 채 막연하게 불신하고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GMO 감자를 개발한 심플로트사(社)의 카이어스 로멘스 박사는 자신의 저서 ‘판도라의 감자 : 최악의 GMO’를 통해 “개발을 후회한다”며 해당 감자의 위험성을 경고해 해당 감자의 안전성 논란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