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 농가 "산란일 표기 시 폐기되는 달걀 큰 폭 증가" 우려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 알권리 위해 필요, 인지도 제고 위한 홍보 강화돼야"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살충제 달걀 사태 이후 달걀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신선하고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오는 2월 23일부터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가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 양계 농가는 이에 대한 반발이 큰 상황이다. 달걀 신선도의 척도는 산란일이 아니라는 주장에서다. 소비자들이 산란일을 기준으로 유통기한이 긴 달걀만 구입할 경우 폐기되는 달걀량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큰 상황이다.

소비자는 양계 농가와 대조적인 모습이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산란일자 표시에 환영의 의사를 보내고 있는 것.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2019년 2월 1일부터 2월 8일까지 소비자 500명(20대~60대)을 대상으로 달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소비자의 90.2%가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를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달걀의 신선도를 아는데 도움이 되어서(59.6%)’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오래된 달걀의 유통을 예방(20.6%)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산란일자 표시가 필요하다고 했다.

응답자들의 83%는 과거, 시중에서 구입한 달걀의 신선도와 관련된 불만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답자 중 난각코드 표시 내용을 이해하는 소비자들은 소수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23.2%만이 달걉껍데기에 표시되는 생산자 고유번호 및 사육환경 번호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이번 조사 결과, 소비자의 알권리와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산란일자 표시가 예정대로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설문조사에 응한 85%의 소비자들이 현재도 달걀을 구입할 때 유통기한이 많이 남은 달걀을 고르려고 노력한다고 응답했다"며 "따라서 달걀 폐기 처리에 대한 우려보다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안전하고 합리적인 달걀 구매 및 소비 방법을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는 23일 산란일자 표시가 시행되면 달걀껍데기에 표시되는 글자는 더 늘어나기 때문에 달걀껍데기에 표시하는 내용이 소비자들의 달걀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소비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가 강화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