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전 영양성분 꼼꼼히 살펴봐야

출처=freepik
출처=freepik

[컨슈머치 = 이시현 기자] 저출산 영향으로 국내 조제분유 시장 규모는 감소 추세에 있으나 수입 조제분유의 선호로 수입물량은 대폭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되는 등 안전성 문제와 함께 국내외 조제분유의 영양성분 함량 부적합 사례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시중에 판매중인 영아용 조제분유(영아용) 12개 제품(국산 6개, 수입 6개)의 위생 및 영양성분 함량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식중독균 등은 불검출되었으며, 주요 영양성분 함량은 국내제품이 수입제품보다 다소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제품과 수입제품의 주요 영양성분(8종) 함량을 비교한 결과 열량·탄수화물·단백질·셀레늄·DHA(5종)는 국내제품이 수입제품보다 높았고, 지방(1종)은 유사하였으며, 칼슘·인(2종)은 수입제품이 다소 높았다.

또한 국내제품은 기준·규격이 정해진 성분을 포함하여 평균 63종의 영양성분 함량 표시를 하고 있어 수입제품(평균 45종)보다 표시정보가 더 많았다.

조사대상 12개 제품의 열량·지방·탄수화물·단백질·칼슘·인·셀레늄의 실제 함량은 표시허용오차범위 기준에 적합했다.

출처=한국소비자원.
출처=한국소비자원.

그러나 일부 제품들은 칼슘·인·셀레늄 함량이 표시량과 차이가 컸다. 특히 셀레늄의 경우 표시량보다 최대 370% 높은 제품도 있어 정확한 함량 정보 제공을 위한 업계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 섭취가 과잉되면 신장기능장애, 심장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다른 무기질 흡수를 저해한다. 인은 과잉 섭취 시 뼈 질환과 심부전 및 심혈관 발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며 세레늄은 부족 시 심장손상, 심장마비 등이 발생될 수 있다.

한편 DHA는 조사대상 12개 중 수입제품 2개를 제외한 10개 제품에 12~27㎎/100㎉ 함유돼 있었다. 유럽연합은 영유아의 발육·건강증진을 위해 2020.2.22.부터 조제분유에 DHA 첨가를 의무화할 예정에 있어 국내에도 해당 기준 마련 검토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 "이번 조사를 통해 관련 업체에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영양성분 함량 표시 등을 권고했고 업체는 이를 수용해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영아용 조제분유(조제유)의 관리·감독 강화, DHA 기준 마련 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