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부실 검증도 문제, 책임론 확산
시민단체 "인보사 관련 책임자 조사 및 처벌 받아야"

출처=코오롱생명과학.
출처=코오롱생명과학.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 사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시민단체 및 피해 환자들은 감독당국인 식약처도 개발회사인 코오롱생명과학만큼이나 이번 사태에 막대한 책임이 있다고 보고 있다.

식약처의 느슨한 검증이 이번 인보사 사태에 주효한 역할을 했다는 근거에서다.

식약처는 코오롱생명과학이 제출했던 인보사에 대한 자료가 허위로 밝혀졌으며 인보사에 대한 허가 전 추가로 확인된 사실을 숨기고 제출하지 않은 점을 확인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에 식약처는 인보사에 품목 허가 취소 처분을 내리고 코오롱생명과학을 형사고발했다.

앞서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2017년 국내 시판 허가 당시 식약처에 제출한 자료에 2액의 주성분이 연골세포라 작성했다. 그러나 최근 식약처 조사 결과 2액은 처음부터 연골세포가 아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코오롱티슈진이 허가받기 4달 전 해당 성분이 연골세포가 아니라는 점을 파악했고 이를 코오롱생명과학도 이메일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의 이 같은 조사 결과가 나오자 코오롱생명과학 등에 책임을 묻는 비판 여론이 형성됐다. 그 뒤를 따라 식약처도 이번 사태의 ‘공범’이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경실련 관계자는 “의약품 성분이 바뀐 초유의 사태에 대해 의약품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식약처도 공범”이라며 “인보사 사태와 관련된 식약처 책임자도 철저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이하 무상의료운동본부)와 보건의료노조는 성명을 통해 “인보사 투여 환자들에 대한 추적 관찰은 범죄기업인 코오롱이나 공범인 식약처가 아닌 복지부 산하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의료원 등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하면서 식약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역시 식약처의 28일 발표에 대해 “허가 당시 제출 받은 자료가 부실했다는 점을 식약처가 자백한 것”이라며 “자세한 제조과정, 바이러스 감염, 오염여부 검증 등에 대한 표준작업절차서(SOP)나 실험실 매뉴얼 확인도 부족한 상태로 허술하게 허가를 내준 점에서 식약처 역시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해자들도 식약처의 부실 검증에 동의했다.

코오롱인보사주사피해자모임 측은 “식약처가 코오롱에게 허가를 내준 과정도 석연치 않을 뿐 아니라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