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위조해 장기간 부정승차
부정승차 단속 및 부가운임 징수 강화

출처=코레일.
출처=코레일.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코레일은 부정승차자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올바른 철도 이용문화 정착 및 정당한 승차자 보호를 위한 조치로 단속 및 부가운임 징수를 강화할 방침이다.

코레일은 최근 동영상 촬영 앱을 이용해 KTX 정기승차권을 위조해 장기간 사용한 부정승차자 4명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이번 승차권 위조에 대해 철도사업법에 따라 원 운임과 30배의 부가운임을 징수할 계획이다.

이번에 적발된 A씨는 스마트폰으로 정기승차권을 구입해 동영상 녹화 앱으로 촬영한 뒤 승차권을 반환하는 수법으로 2017년 6월부터 지난달까지 21회 위조해 22개월간 부정승차 했다.

승무원이 검표할 때 미리 녹화해 둔 동영상을 정기승차권인 것처럼 보여주는 방식으로 승무원을 속여 온 A씨는 최근 이를 수상히 여긴 승무원이 승차권을 재확인하면서 덜미가 잡혔다.

A씨는 코레일이 승차권 부정사용을 막기 위해 도입한 캡처 방지와 텍스트 롤링(흐름문자) 기능을 속이기 위해 동영상 촬영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레일은 부정승차에 대한 예방과 함께 교묘해지는 수법에 대비한 새로운 대책 마련과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스마트폰 승차권에 현재 날짜와 시간이 추가로 나타나게 해 동영상 위조를 원천 차단키로 했다. 또 정기권 구매 고객에게 이미지 또는 동영상 촬영 등 부정사용 금지와 처벌에 대해 팝업으로 알릴 방침이다.

역과 열차에서 정기적으로 부정승차 예방 안내방송과 단속도 강화되며 부가운입 납부 거절 시 민사소송도 제기키로 했다.

조형익 코레일 여객사업본부장은 “양심을 속이는 부정승차는 일시적으로 단속을 피할 수 있을지 모르나 반드시 적발된다”며 “정상적으로 열차를 이용하는 대다수 고객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부정승차 예방과 단속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