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확산에 코카콜라 입장문 발표
"전량 국내서 생산…일본에 지급되는 로열티 없다" 해명
네티즌 "일본어 제품명인데 한국산 맞나" 불편함 표출 여전

(출처=한국코카콜라 공식 트위터 캡쳐)
(출처=한국코카콜라 공식 트위터 캡쳐)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휩싸일까 한국코카콜라가 자사 인기 제품인 ‘조지아커피’와 ‘토레타’는 일본과 전혀 무관하다고 선 긋기에 나섰다.

한국코카콜라는 지난 5일 오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최근 온라인상에서 언급되고 있는 일본산 제품과 관련, 자사의 조지아와 토레타는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코카콜라 측은 “코카콜라사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및 제품 상품권을 본사에서 소유하고 있다”며 “조지아와 토레타 또한 본사에서 모든 권한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일본 코카콜라 소유가 아니다. 따라서 일본산 제품도 아닌 점을 밝힌다”고 말했다.

사측은 이어 “국내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조지아와 토레타는 국내 소비자 입맛과 기호에 맞춰 한국 코카콜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일본에서 판매되는 동명의 제품과는 완전히 구분되는 제품”이라며 “두 브랜드 제품 모두 전량 국내에서 생산 및 판매되고 있고 이로 인한 로열티 등 어떤 경제적인 이익도 일본으로 지급되는 것은 일절 없음을 명확히 말한다”고 해명했다.

이는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에 맞서 국내에서 일본산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있는 두 제품이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에서 발표한 불매 운동 명단에 올라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 사측이 서둘러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오해를 풀기 위한 사측의 해명 노력 이후에도 두 제품과 일본의 연관성에 여전히 의구심을 드러내는 소비자들이 많아 언급이 계속되는 중이다.

특히 토레타의 경우 제품명 뜻이 ‘가져왔다’·‘취했다’라는 일본어라는 점에서, 일본산 논란 여부와 상관없이 거부감을 보이는 소비자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 한 관계자는 “토레타가 처음 일본에서 출시된 것은 맞지만, 모두 코카콜라 본사에 소속돼 있고 한국에서 판매되는 이익이 일본으로 귀속되는 부분은 전혀 없다”며 “또한 같은 제품명으로 각 나라에 출시됐다 하더라도 이름과 상관없이 나라에 맞게 로컬화 시켜 출시하고 있다. 한국인 입맛에 맞게 개발된 다른 제품이다”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