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를 이용하는 한 소비자가 여러 아이디를 만들어 탈퇴·재가입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신규 가입 혜택을 받아 논란이다.

지난 20일 소비자 A씨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마켓컬리로부터 내용증명을 받아보신 분 있냐'며 글을 올렸다.

A씨는 마켓컬리로부터 부당 수취금액을 입금하라는 문자를 받았다. 

문자에 따르면, 마켓컬리는 A씨가 여러 아이디를 탈퇴·가입해 신규가입 혜택 등 부당이득을 수취한 정황이 있어 손해배상을 요청한다는 것이다.

컬리 측은 A씨가 부당하게 사용한 계정 수 16개, 주문건수 173건에 해당하는 부당 수취금액이 총 137만2219원이라며 다음날 1시까지 입금을 요청했다. 

A씨가 마켓컬리로부터 받은 문자 캡처 사진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A씨가 마켓컬리로부터 받은 문자 캡처 사진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A씨는 본인 핸드폰 3개로 아이디 3개를 만들어 쓰고 있었고, 3회 탈퇴 후 재가입을 반복한 점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최초 가입 때 할인받은 쿠폰이나 비용 등과 가족 계정 4개가 받은 혜택도 부정사용 금액으로 취급된다고 하더라"며 "돈을 안보내면 내용증명을 보내겠다고 했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일부 소비자들은 엇갈리는 반응을 보였다.

한 편에서는 대응을 믿을 수 없다며 마켓컬리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시스템적 보완보다 겁박부터 하는데는 걸러야겠다", "타업체는 다회선을 다 막고 있는데 가입자 수 부풀리려고 안 막고 있던 것 아니냐", "방치하면서 일을 키운 컬리가 잘못" 등 다양한 목소리를 냈고, 일부는 탈퇴 인증을 하기도 했다.

반면 해당 소비자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그들은 "저런 체리피커를 걸러내야지 일반 사용자들한테 혜택이 더 돌아갈 것", "적당히 해야지 염치없이 행동하다 제지당하고 화내는 모양이 너무 추하다", "편법을 정당화하고 있다" 등 컬리의 대응을 옹호했다. 

마켓컬리 측은 해당 메시지는 컬리의 1차적인 판단으로 경고 차원에서 보내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다수의 아이디가 똑같은 주소지를 이용하거나, 여러 추천인이 서로 같은 주소를 사용할 경우 등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되면 과거를 트래킹해 부당이득 수취자를 알아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변심으로 한두 번 탈퇴 후 재가입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과도하게 부당이익을 수취하는 고객이 1년에 한자리 수 내외로 있다"고 말했다.

과도한 대응이라는 지적에 그는 "고객에게 충분히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으며, 또 고객이 입금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강제로 추징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시스템 개선과 관련해서 그는 "현재 가입 시 휴대폰 인증 과정 등을 거치지만 이를 악용하는 고객들이 있어 개선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