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협 "최저임금 인상" 무력화 기자회견
폐점률 상승 등 본사도 부담…아직 "예의주시"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2019년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되면서 편의점업계의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편의점 가맹점주들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가맹본부 역시 출점에 브레이크가 걸릴 수 있는 요인인 만큼 곤란한 상황이다.  

▶편의점주 최저임금 인상 ‘적극 반대’  

최근 내년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됐다.

내년 최저임금은 시간당 8,350원으로 올해보다 약 10.9% 오르게 된다.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와 소상공인들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됐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특히 시당간 급여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업종인 편의점 점주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적극 반대하고 나섰다. 밤 10시 이후에 야근수당을 줘야 한다는 노동계 압박도 있어 가맹점주들의 인건비 부담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점주들은 최저임근 인상을 무력화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대책 마련을 고심 중이다. 지난 16일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편협은 “이번 최저임금 인상 결정으로 사업장이 체감하는 실질 임금은 시간당 1만 원을 넘어서게 됐다”면서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시장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가맹본부는 가맹수수료 인하와 근접 출점 중단 등의 적용을 요구했다. 현재는 동일 브랜드 내에서만 250m 내 신규 출점을 제한하고 있다. 전편협은 가맹점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이를 전 편의점 브랜드로 확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편의점 가맹점주 월평균 수익은 지난해 195만 원에서 올해 130만2,000원으로 줄어든 상황으로, 내년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버티기 힘들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를 이유로 전편협 측은 수익 하락에 따른 가맹본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가맹본부도 ‘부담’  

편의점 가맹본부도 부담이다.

각종 비용 상승으로 가맹점주의 수익성이 악화될 경우 폐점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또 다시 편의점 본부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폐점이 많아질 수록 가맹수수료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폐점 속도는 빨라졌다.

올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국내 편의점 5개사(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의 폐점 점포수는 1,042개로 추정된다.

지난해 상반기 폐점수가 698개인 것을 감안하면 폐점 점포수는 약 1.5배 늘었다. 이러한 상황에 내년에 또 다시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폐점 점포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출점 속도도 이마트24를 제외하고 전년 보다 둔화된 상황이다. 어두워진 업황 등에 신규 점포를 내겠다고 나서는 예비 가맹점주가 현저히 줄어든 것이다.

인건비 부담 등으로 업황은 점차 어두워 지고 있어 추가 출점 속도는 올해보다 더욱 감소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유통 채널 중 최저임금 상승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받는 채널이 편의점"이라며 "편의점은 인건비 부담 상승으로 내년도 출점 수요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남옥진 삼성증권 연구원도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을 고려하면 편의점당 월 이익은 약 30만 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러한 개별 편의점의 채산성 악화는 부진 점포 폐점 증가, 향후 신규 출점 매력 감소로 이어지고 편의점 업체의 실적 둔화로 연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탓에 최저임금 인상 결정 후 편의점 업체들의 주가도 맥을 못 추고 있는 실정이다.

▶대안 찾는 점주와 가맹본부

편의점주와 편의점 업체 모두 최저임금 인상이 달가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봉착했다.

양측은 최저임금발 후폭풍을 최소화 하기 위해 각자 대안 찾기에 나섰다. 편의점 가맹점주는 수익 보존을 위해 업체는 점주들의 요구 수렴 및 이후 상생안 모색에 대해 고민 중이다.

아직까지 양측 모두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한 상황으로 각자의 대안은 앞으로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편의점 가맹점주의 경우 심야영업 중단 및 동맹휴업 등 단체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유보한 상황이다.

전편협 측은 “2019년 최저임금에 대한 업계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과 계획을 최종 결정한 후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아라며 “최저임금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 당국과 가맹사업본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가맹본부는 이미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맹점주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상황이다. 대규모 예산을 투입해 가맹점주의 부담을 덜어줬다.

CU는 지난해 12월 신규 점포 최저수입보장 금액을 120만 원으로 확대하는 한편 전기료 지원 등에 나섰다.

GS25도 최저수입보장을 확대하고 심야영업 전기료에 대해서는 100% 지원하기로 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1,000억 원 규모의 가맹점 상생펀드를 만들었고 미니스톱은 최저수입보장 규모를 기존 6,000만 원에서 7,000만 원으로 확대했다.

그런데 올해 또 다시 최저임금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지원을 요구 중이라 난감한 모습이다. 올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지원을 시작한지 이제 반년이 넘은 상황에 또 다시 상생안을 제시해야 할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현재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번 최저임금 인상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단계로 구체적인 대안은 없었다.

A편의점 가맹본부는 “가맹점주들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점주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할 것”이라면서 “본사 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최저임금 인상 때 마다 올해와 같은 지원을 하는 것은 업계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B편의점 가맹본부는 “최저임금 부작용 우려에 따른 정부의 후속대책이 아직 발표되지 않아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입장”이라며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점주들의 근무 시간이 늘어나는 등 점주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C업체는 “아직까지 점주를 위한 상생 방안 여부에 대해서 결정된 바 없다”며 “다만, 편의점주들이 우려하는 부분들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어 업계에 미칠 타격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D 업체는 “현재 본사 가맹점주들만이 모여 있는 협의를 통해 소통하며 의견을 조율 중”이라며 “점주들과의 대화를 통해 협의점을 찾아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