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들 “철저한 수사” 촉구

출처=경실련.
출처=경실련.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애경산업이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무마하기 위해 전직 국회의원에게 청탁성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지난 7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브로커 양 모씨를 구속기소했다.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양씨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의 가습기 살균제 사건 조사를 무마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애경 측에 60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애경산업 등을 압수수색하고 양씨의 신병을 확보, 애경산업이 구체적으로 어떤 청탁을 했는지 특조위 등에 실제로 로비가 있었는지에 대해 확인 중이다.

가습기 살균제 주무 부처인 환경부와 애경산업이 유착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황이다.

검찰은 올 1월부터 애경산업 등 관련 업체를 여러 차례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환경부 내부 문건이 이들 업체에 건너간 정황을 파악, 이에 대한 수사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애경 측에 해당 문건을 전달한 당사자로 지목된 환경부 서기관 B씨를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문제의 서기관은 관련 의혹으로 대기발령 조치를 받았다.

이와 관련해 애경산업 관계자는 “가습기 살균제에 대한 추가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정확한 내용은 파악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까지 관련 내용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가습기넷은 지난 7일 열린 한 기자회견에서 “피해자들이 정부로부터 피해자로 인정받기 위해 동분서주하면서도 참사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을 때, 참사와 관련된 핵심 부처인 환경부 공직자는 살인 기업에 기밀 자료를 통째로 넘기는 등 유착해 왔다”며 “검찰이 이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또 “문제의 브로커 역시 누구와 어느 선까지 접촉했는지, 그 결과 애경산업 등이 어떤 이익을 얻었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 엄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