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앱 첫 설치 후 가입 불구 할인쿠폰 발급 안돼

출처=요기요.
출처=요기요.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배달전문 앱 ‘요기요’가 최근 첫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들이라면 누구나 반가울 만한 소식이다.

실제로 ‘첫 주문 할인’ 혜택이 만족스럽다는 소비자 반응도 많다. 반면, 이벤트에 대한 부정적 피드백도 적지 않다.

첫 주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에서다.

■"첫 주문 맞는데 쿠폰 왜 안줘요?"

요기요가 진행하고 있는 첫 주문 할인은 말 그대로 요기요에서 첫 주문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만족도가 높은 편이긴 했지만 일부 소비자들을 속을 끓여야 했다.

출처=요기요 앱.
출처=요기요 앱.

 

분명, 가입도 처음이고 앱 설치도 처음인데 대상자가 아니라며 할인 쿠폰 발급이 되지 않는 답답한 상황 때문이다.

소비자 김 모씨는 “첫 이용하는 건데 (내가) 첫 주문 대상자가 아니면 대체 어떤 사람들이 첫 주문 할인을 받는 거냐”면서 “이런 식으로 앱 다운로드 수 늘리고 이용자수를 뻥튀기하는 거 아니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소비자 김다혜 씨는 “첫 주문 쿠폰 쓰려고 보니 유효한 휴대전화 번호가 아니라고 뜨는데 요기요 주문 자체가 처음”이라며 “이 번호 쓴지 1년도 안됐는데 예전 번호 쓰신 분이 주문한 건지, 만약 그래서 그런 것이라면 마케팅 할 때 좀 더 직관적으로 말해 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소비자 박 은아씨도 “오늘 가입했는데 왜 첫 주문 할인권이 다운로드가 안 되는 건지 모르겠다. 확인해 보니 대상이 아니라고 한다”고 요기요에 문의를 남겼고 김 하은씨는 “그동안 비회원으로 몇 번 주문했는데 첫 주문 할인쿠폰 쓰려고 회원가입 하니 사용 불가능하다고 한다. 이벤트 대상 구분을 명확히 해 달라”고 요청했다.

요기요는 관련 문제들은 유의사항을 통해 가이드가 명확하게 안내되고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요기요 관계자는 “이벤트 유의사항에 생애 첫 터치주문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임을 명시하고 있고 이벤트기간에 주문자 연락처 별 1인 1회 쿠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유의사항에는 이벤트 기간 이전에 비회원으로 터치 주문한 내역이 있을 경우 동일한 연락처로 회원가입을 하고 첫 주문을 하게 되면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됨도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면 뭐하나 쓰질 못 하는데"

쿠폰을 받는 데 성공했지만 정작 사용하지 못한 케이스도 있었다.

첫 주문 할인 쿠폰을 내려 받고 나면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최초 주문 시’에만 사용 가능해 할인 쿠폰을 허공에 날렸다는 소비자들이 일부 있었다.

출처=구글스토어.
출처=구글스토어.

익명을 요구한 한 소비자는 “첫 주문 쿠폰을 줘놓고는 최초 주문 시에만 사용 가능하다니, 모르고 안 쓰고 있었는데 난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소비자 권 모씨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권 씨는 “신나게 첫 주문 쿠폰을 받고, 추후에 사용하려고 아껴뒀다”며 “두 번째 주문 때 잊기 전에 쓰려고 했더니 쿠폰을 사용할 수 없어 허탈했다”고 전했다.

이어 “첫 주문 할인 쿠폰에 대한 사용 안내에 대해 소비자가 확실히 인지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개선됐으면 좋겠다”며 “다른 배달 엡의 경우 첫 구매 쿠폰을 주고 기간 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 요기요 서비스에 실망”이라고 부연했다.

요기요 앱 내의 첫 주문 할인 이벤트 안내 내용.(출처=요기요 앱)
요기요 앱 내의 첫 주문 할인 이벤트 안내 내용.(출처=요기요 앱)

이와 관련해 요기요 관계자는 “요기요 첫 주문 할인에 대한 안내는 가독성을 최대한 반영해 안내하고 있다”면서 “첫 주문 시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요기요 결제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지연씨의 경우, 첫 주문 할인 쿠폰을 받고서 치킨 주문에 나섰다.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하면서 첫 주문 할인 쿠폰을 사용하려고 하니 첫 주문 시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팝업창이 떴다. 여러 시도 끝에 결국 할인을 받지 못한 한 씨는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겼다고 한다.

이에 대해 요기요 측은 “쿠폰을 지급 받은 경우라도 주문 시 입력 연락처에 터치주문 이력이 있을 경우 쿠폰 사용이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한 씨는 이러한 요기요 측에 해명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한 씨는 “본인은 터치 주문 이력이 당연히 없고, 쿠폰이 지급됐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상자라는 의미 아니냐”면서 “로그인도 처음이고, 주문한 적도 없어 주문 내역도 없는데 고객센터도 같은 말을 반복해 답답함을 못 이겨 앱을 삭제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